본문 바로가기
투자방법에 대한 생각

유망산업 선별 방법(주식 입문자를 위한 글)

by 피할수없는 2023. 6. 13.

이 글은 선별 집중 장기투자를 지향할 주식 투자 입문자를 위한 글입니다.

주식 투자를 시작하고 싶은데 아는 게 아무것도 없어서 어떤 분야부터 알아보면 좋을지 모르겠는 주식 투자 입문자에게 '이런 식으로 시작을 하면 좋지 않을까?'라는 저의 주관적인 생각을 적어보는 글입니다.

 

주식 투자 방법은 다양합니다. 전문가에게 투자를 일임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고, 국가나 산업 혹은 특정 테마 등에 대한 패시브 펀드에 투자하는 방법도 있고, 숫자와 확률을 기반으로 투자를 하는 퀀트 투자를 하는 방법도 있고, 직접 투자 대상이 될 기업을 선별하고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투자하는 방법도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은 직접 투자 대상을 선별하여 보다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는 투자를 지향하는 주식 투자 입문자를 위한 글입니다. 또한 장기적 관점에서 오랫동안 주식을 보유하는 것을 지향하는 투자자를 위한 글입니다. 저 또한 선별을 통해 집중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장기투자를 지향하는 투자자입니다.(제 투자관에 대해서는 장기투자 대상 선정 방법론이라는 글을 통해 밝힌 바가 있습니다.) 그런 투자자인 제가 주식투자 입문자에게 가장 먼저 권하고 싶은 것은 유망산업 선별입니다.

 

유망산업 선별 방법

유망한 산업이라고 하면 그냥 막연히 떠오르는 산업들이 있을 것입니다. 아마도 그게 유망산업에 대한 정답일 가능성이 크지만, 현재 시장에서 큰 흐름을 만드는 산업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흐름의 크기는 어느정도인지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유망산업 선별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 유망산업을 선별하여 보고 해당 분야에 대해 스스로 알아보면서 이해도를 높인다면 어떤 분야에 투자해야겠구나라는 스스로의 판단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글로벌 시총 최상단의 기업들의 시총(주가) 변동을 살펴보자

여기서 말하는 시가총액(이하 시총) 최상단은 글로벌 시총 최상단을 의미합니다. 글로벌 시총 100위 안에 있는 기업들 시총 변화를 살펴보는 것으로 어떤 산업이 유망 산업인지 선별할 수 있는 기본적인 기준을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물론 국내 시장의 시총 최상단을 살펴보는 것으로도 어느정도 유망 산업에 대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추천하고 싶은 것은 되도록 글로벌 시장에서 시총 최상단의 기업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국내 기업에만 투자할 것일지라도 말입니다. 국내 시장보다 글로벌 시장이 좀 더 산업 전반의 변화를 살펴보기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양쪽 다 보는 것도 좋습니다.) 현재 성장하고 있는 또는 그리 멀지 않은 근미래에 큰 성장을 보여줄 것이라고 예상되는 기업들 중 현재 시장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 기업 혹은 지속적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들은 주가가 오르고 시가총액이 올라가는 모습을 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기업들은 시총 순위가 올라가게 됩니다. 현재 시총 최상단에 있는 기업들 중 시총 순위가 최근 몇 년 사이 지속적으로 혹은 단기간에 급격히 올라가고 있는 기업들은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단순히 주가가 오른 기업을 살펴보아도 됩니다. 최근 3년 이내 지속적으로 혹은 그보다 단기에 급격히 주가가 오른 기업을 살펴보면 되겠습니다.) 또한 계속해서 글로벌 시총 순위 10위 이내에 머물고 자리를 지키고 있는 기업들은 당연히 기본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 글로벌 탑티어 기업들이 어떤 사업을 통해 성장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으로 유망산업에 대해 파악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HTS 키고 직접 시총 최상단 기업들 차트를 살펴보거나, 스크리닝을 통하여 몇 년 이내 주가 등락률 몇% 이상과 같은 조건에 해당하는 기업들을 선별하고 살펴보아도 됩니다. 그냥 인터넷으로 직접 시총 최상단 기업들의 리스트를 뽑아놓고 일일이 검색하는 것도 방법입니다.(이 글의 말미에 해당 방법에 대한 예시를 제가 직접 스크리닝을 통해 제시하겠습니다.)

 

매출 성장과 사업 부문 별 매출 성장을 살펴보자

글로벌 시총 최상단의 주목할만한 기업들이 어떤 사업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으로 유망산업에 대한 대략적인 감을 잡았다면 이제 좀더 구체적으로 해당 산업들을 알아보고 비교하여 봅시다. 이를 위해서 필요한 것은 주목할만한 기업들의 매출 성장과 사업 부문 별 매출 성장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현시점에서 투자할만한 유망한 분야의 기준은 당장에 벌어들이는 돈이 얼마나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지라고 생각합니다.(물론 돈을 벌기 이전에 이미 주가가 크게 선반영으로 움직여 시총이 커진 경우도 있겠으나, 이런 경우엔 주식 투자 입문자들이 기업을 선별하기엔 난이도가 높아 최종 투자 대상 선별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당장 돈을 벌고 있고, 돈을 버는 속도가 더 빨라지고 있는 기업을 살펴보는 것이 주식 투자 입문자에게는 더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매출 성장은 얼마나 되는지, 그리고 그러한 매출 성장은 어떤 사업 부문을 통한 것인지, 해당 사업 부문은 얼마나 빠른 속도로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그 크기를 비교하는 것으로 구체적으로 유망한 산업들에서의 성장을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물론 이 경우 산업 자체가 유망한 것도 있지만, 기업이 자체적인 경쟁력이 우수하여 매출이 성장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최종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유망 산업 내에서도 경쟁력 있는 기업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기업 자체의 경쟁력으로 인한 성장과 산업의 성장으로 인한 성장을 구분할 수 있는 투자자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매출 성장과 사업 부문 별 매출 성장을 살펴보는 구체적인 방법은 HTS 등에서 제공되는 재무차트와 매출분석 등을 활용하거나 직접 10K를 확인하는 방법, 다른 사람의 분석을 참조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이 글의 말미에 직접 스크리닝을 통한 예시를 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산업과 시장 전망에 대한 리서치를 살펴보자

시총 최상위 기업들 중 시총 순위가 오르고 있는(주가가 오르고 있는) 기업들과 해당 사업을 살펴보고, 해당 기업의 매출 성장을 이끄는 동인이 어떤 사업 부문인지 살펴보고 어느정도의 성장률을 보이는지 살펴보았다면, 이제 해당 사업 부문들이 속한 산업의 일반적인 성장성을 알아볼 차례입니다. 이는 각종 리서치 자료를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구체적인 방법은 영문으로 해당 산업명 + industy outlook 이나 + market size outlook 아니면 + industry growth rate 등을 구글링 하면 됩니다. 최근 1년 이내 자료로 기간을 제한하거나 가장 최근의 자료들을 위주로 살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최근에 갱신된 자료일수록 정보의 질이 높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리서치를 통해 산업의 성장성과 시장의 향후 크기 전망을 확인하는 것으로 해당 산업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리서치를 통해 산업의 평균 성장을 확인했다면 이와, 해당 산업에 속한 특정 기업의 특정 사업 부문의 매출 성장과 비교하는 것으로 해당 기업의 성장이 산업 평균보다 아웃퍼폼 하는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웃퍼폼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 또한 최종적으로 투자 대상 선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현재 얼마나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지만으로는 유망산업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그 성장의 지속 가능성을 확인하고 확신할 수 있어야만 유망산업이라고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리서치를 참조하는 것도 필요한 부분이지만 해당 산업에 대한 본인 스스로의 생각과 판단 또한 중요합니다.)

 

결론

위에서 제시한 일련의 과정을 직접 수행하는 것으로 유망산업에 대한 아무런 배경지식이 없는 투자 입문자도 어떤 산업을 유망산업으로 판단하고 분석해나가면 좋을지 기본 베이스가 다져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로서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면 좋을 섹터를 알았다면, 그다음엔 해당 산업 내 점유율 변화(점유율이 상승하고 있는 기업 선별)와 밸류체인(특정 산업의 성장과 함께 동반해서 성장하면서 그 성장의 속도가 더 두드러질 산업이나 기업 선별) 등을 살펴보는 것으로 분석해 볼 가치가 있는 기업들을 찾아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산업부터 시작해서 기업까지 파고들어 가는 것을 탑다운 방식이라고 합니다. 물론 이는 제가 주관적인 생각으로 주식 입문자에게 추천하는 방식일 뿐, 이게 유일한 정답인 방식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자기가 잘 아는 기업이나 단순히 궁금한 기업에 대한 분석부터 시작해서 그 기업이 속한 산업 그리고 관련 산업과 기업까지 점점 더 분야를 넓혀나가는 바텀업 방식 또한 하나의 길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제가 제시한 방식은 정말 아무것도 배경지식 없이 투자에 입문하여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를 경우엔 '이런 식으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하겠다' 정도로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예시

제 글만 봐서는 실제로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고 생각할 분들을 위해 제가 직접 예시로 위에서 제시한 방법을 토대로 유망 산업 선별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라면 시총 상위 모든 기업을 한 기업씩 일일이 살펴보겠지만, 예시에서는 과정을 간소화하기 위해 스크리닝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또한 글로벌 시총 상위는 관심 없고 한국 시장만 살펴보고 싶다고 생각하실 분들을 위해 한국 시장도 같이 예시를 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리닝 조건

 

시가총액 1200억 달러 이상(현재 글로벌 시총 순위 100위는 S&P Global이며, 시총은 123.59B 달러입니다. 해당 스크리닝은 미국 주식 시장에 상장된 기업만을 대상으로 하며, 미국 주식 시장에 상장된 시가 총액 1200억 달러 이상 기업은 현재 91개입니다. 한국 시장은 6조 3000억 원 이상을 기준으로 하였고, 해당 기준에 속하는 기업은 현재 정확히 100개입니다.)

 

매출액 증가율 최근 3년 평균 15% 이상(지난 5년간 모든 산업 평균 매출 성장률이 13.9% 였기 때문에 이보다 높은 15%를 기준으로 스크리닝 하였습니다.)

 

주가 등락율 3년 전 시점 기준 15% 이상(매출액과 같이 15%를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스크리닝 결과

스크리닝 결과

글로벌 시장 스크리닝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이미 해당 블로그에 분석글이 올라와 있는 기업은 이름이 파란색으로 표시되며 누르면 링크 가능합니다.)

 

애플, AMD, ASML, 아스트라제네카, 구글(알파벳), 인튜이트,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퀄컴, T 모바일 US, 테슬라, 애브비, BHP 그룹 UK, 코노코필립스, 셰브론 다나허, 화이자, S&P 글로벌, 써모 피셔 사이언티픽, TSMC, 엑슨 모빌, 메타

 

국내 시장 스크리닝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SK하이닉스, 포스코퓨처엠, 코스모신소재, 삼성SDI, 고려아연, S-Oil, LG이노텍, HMM, 포스코인터네셔널, LG화학, 엘앤에프, 현대글로비스, 에코프로, SK이노베이션, 메리츠금융지주, 에코프로비엠

 

유망산업 최종 선별

스크리닝 결과로 나온 기업들의 매출 성장을 이끈 사업 부문이 속한 산업이 어떤 산업인지 알아보고, 해당 산업의 성장의 크기와 지속성이 충분히 높아 유망산업이라고 할 수 있는지를 리서치를 참조하여 살펴보는 것으로 현재 주식시장에서 큰 흐름을 보이고 있는 유망산업은 어떤 산업이 있구나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시이니 이것도 제가 직접 선별해 보겠습니다. 스크리닝 결과로 제시된 기업들은 다양한 산업에 참여하고 있는데, 이들 산업 중 CAGR이 10% 이상인 산업만 선별하겠습니다.

 

제가 직접 살펴본 결과 반도체(CAGR 12.2%), 클라우드(CAGR 15.80%), 전기차(CAGR 10.07%) 산업이 유망산업으로 선별되었습니다. 해당 산업 분야(산업 혹은 산업 내 특정 섹터에서)에서 점유율이 가장 높은 기업, 점유율을 높히고 있는 기업, 산업의 밸류체인(이차전지 섹터는 전기차 산업의 밸류체인입니다.)과 밸류체인에 있어서 중요도가 높은 기업 등을 분석하여 보는 것으로 유망산업 내에서 투자 대상을 선별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기업 분석 방법에 대한 글도 써서 링크 남깁니다. 기업분석 기초) 물론 이는 제 기준에서 제시한 예시일 뿐이고 정답은 아닙니다. 이제 투자를 시작하시는 분들 중 무엇부터 살펴보는 것이 좋을지 모르겠는 분들을 위해 쓴 글일 뿐이고, 정답을 쓴 것이 아닌 참고 정도 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을 쓴 글로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예시는 예시일 뿐이며, 직접 기업 별로 매출이 성장하는 사업 부문 살펴보고 산업 별 리서치를 살펴보는 것을 해본 것과 안해본 것은 투자 안목에 있어 차이가 날 것이라 생각합니다.)

 

카테고리 바로가기

 

기업 분석 (국내)     해외 기업 분석

 

투자 아이디어        투자방법에 대한 생각

 

투자의 대가들        자유 주제(etc)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