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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기업 분석

구글 (Google) 기업 분석

by 피할수없는 2023. 4. 5.

※ 해당 글보다 더 최근의 실적을 반영하고 디테일한 내용을 첨부한 구글 기업분석글을 새로 작성하였습니다. 이 글을 읽기 보단 업데이트 된 새로운 분석을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바로 아래 링크 첨부합니다.)

 

구글 기업분석 230731

 

구글 매출의 핵심은 디지털 광고

구글의 사업 부문 별 매출

구글의 매출은 2022년 기준으로 구글 서치 1624억 달러, 유튜브 광고 292억 달러, 구글 네트워크 327억 달러의 구글 광고 매출과 그 밖의 매출로 구분해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광고 매출의 총합은 2244억 달러로 전체 매출 2828억 달러의 전체 매출에서 약 79%를 차지합니다. 구글의 핵심 매출은 디지털 광고이며 대부분의 매출이 디지털 광고에서 나오고 있는 것입니다.

구글 사업 부문 별 매출 비중

구글 서치 부문은 검색 광고를 말합니다. 검색 엔진 'Google'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색 엔진입니다. 그 점유율은 2023년 기준으로 전체 검색 시장에서 93.37%라는 압도적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점유율 2위인 Bing은 2.81%으로 점유율 2위마저 시장 점유율이 미미한 상황입니다. 구글은 검색 시장의 지배자라고 불러도 전혀 부족함이 없는 상태입니다. 

검색 엔진 시장 점유율

유튜브 광고란 말 그대로 유튜브 매출 중 광고 매출을 말합니다(유튜브의 매출은 유튜브 프리미엄과 광고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유튜브는 전 세계 최대의 영상 플랫폼입니다. 유튜브 자체는 무료이며 대신 이용자들은 광고를 시청하면서 영상을 보게 됩니다.(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할 경우 광고를 보지 않아도 됩니다.)

 

구글 네트워크란 구글 이외의 타 광고 게시자들에게 AdMob이나 AdSense 등을 통해 구글이 받은 광고를 게시하게 하여 생기는 광고 매출을 가리킵니다. 이 경우 구글은 광고 게시자들에게 광고 수익의 일정 부분을 광고 게시 비용으로 지불하여 광고 게시자와 광고 수익을 나누게 됩니다.

 

위와 같은 디지털 광고 매출을 가진 구글은 매출의 크기로도 전세계 광고 관련 기업 중 최고이지만 경쟁력으로도 전 세계 광고 기업 중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 시장과 영상 플랫폼 시장 양쪽에서 1위인 동시에, 구글의 알고리즘을 이용한 타게팅 광고의 광고 효율성은 여타 경쟁 업체 대비 높은 광고 효율성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광고는 판데믹이나 경기 침체 등의 위기가 왔을 경우 기업들이 가장 먼저 비용을 줄이는 부분입니다. 그러한 위기 상황이 왔을 경우 구글 또한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겠지만, 그 데미지의 정도는 타 디지털 광고 경쟁자들 대비 적을 것입니다. 구글의 광고는 다른 업체들의 광고들을 모두 뺀 이후 가장 마지막에 빼는 광고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디지털 광고를 제외한 다른 사업들

Google other는 앱마켓인 구글 플레이 스토어 매출, 픽셀폰과 같은 여타 하드웨어 매출, 유튜브 프리미엄 매출 등를 포함하는 분야로 290억 달러의 매출로 전체 매출의 약 1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Google Cloud는 구글의 미래에 있어 디지털 광고 이외에 구글의 주력이 될 수 있는 사업 부문입니다. 클라우드는 간단히 설명해서 데이터화할 수 있는 모든 리소스를 인터넷을 통해 저장, 관리,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인터넷 서비스입니다. 기업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는 클라우드 서비스 산업은 크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입니다.

클라우드 시장 전망

구글은 자사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GCP(Google Cloud Platform)를 통해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서 현재 3위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3위라곤 하지만 구글의 GCP는 클라우드 서비스에 있어서 후발 주자인 관계로 1위인 아마존(Amazon)의 AWS, 2위인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Azure에 비해 많이 뒤처진 상태입니다. 

클라우드 산업 점유율

 

Other Bets는 구글의 사업이라기 보다는 주요 사업 분야 이외의 부분에 대한 투자에 가까운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구글이 미래에 투자하고 연구하는 프로젝트들을 통해 구글은 미래에 새로운 주력 사업 부문을 가지게 될지도 모릅니다.

Other Bets에는 AI 알파고로 유명한 딥마인드(DeepMind)나 자율주행으로 유명한 웨이모(Waymo), 생명 연장을 연구하는 칼리코(Calico) 등 매우 다양한 기업들이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Alphabet)의 자회사 형태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주력 이외 사업 부문들은 구글의 주력인 디지털 광고 분야와 함께 묶여 구글 서비스(Google Services)로 포함되는 Google other를 제외하면 모두 영업이익이 적자인 상태입니다. 하지만 클라우드를 비롯하여 Other Bets 중 어떤 사업이 10년 20년 뒤에 구글의 핵심 사업으로 성장할 수도 있는 것이기에 단순히 영업이익이 적자라고 생각하고 끝내기보다는 미래에 대한 투자라고 생각해 볼 수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결론

구글 검색 엔진은 검색 서비스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가지고 있고, 유튜브는 전세계 사람들이 가장 많이 시청하고 사용하는 영상 플랫폼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하는 타게팅 광고의 효과는 구글을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최고의 기업이라 부르기에 손색없게 만듭니다. 이러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앞으로 계속 성장할 것이기에, 구글이 검색엔진과 영상플랫폼에 있어서 지금의 지위를 잃지 않는다면 구글은 계속해서 최고의 디지털 광고 회사로 존재할 것입니다.

 

거기에 더하여 클라우드나 Other Bets가 구글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면 구글은 성장은 한층 더 날개를 달 수도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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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수매도 추천이 아니며, 투자는 스스로의 리서치와 판단 하에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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