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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기업 분석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기업 분석

by 피할수없는 2023. 4. 4.

이 글보다 더 최근 실적(23년 8월 4일 작성)과 디테일한 의견이 담긴 마이크로소프트 분석 링크

마이크로소프트의 핵심 사업은?

마이크로소프트하면 많은 사람들이 가장 먼저 떠올릴 것은 PC 운영체제 윈도우(Window)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매출에서 핵심은 윈도우일까요?

마이크로소프트 사업 부문 별 매출

2022년을 기준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매출에 있어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분야는 서버 프로덕트와 클라우드 서비스라는 분야입니다. 약 673억 달러(67.32B)의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이는 전체 매출인 1982억 달러에서 약 33%를 차지합니다. 이 사업 부분의 매출 비중은 클라우드가 성장 산업이라는 점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시장 점유율 또한 상승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출 기여도가 매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사업 부분 별 매출 비중의 변화

 

성장하는 산업, 클라우드

클라우드 서비스는 인터넷을 통해 서버,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등의 컴퓨터 리소스를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기업들은 업무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어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기업들은 점차 많아지고 있고, 더 많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추세입니다. 클라우드 산업은 계속해서 커지고 있는 산업이며, 앞으로도 더욱 커질 것입니다.

클라우드 산업 전망

 

Azure,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사업의 핵심

서버 프로덕트와 클라우드 서비스 부문에서 핵심은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Azure입니다. Azure는 클라우드 시장에서 점유율 2위인 지능형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는 성장하는 산업인 클라우드 산업에서 그 점유율을 계속 올리는 호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

Azure는 인공지능 기술과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결합한 지능형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에 인공지능 기술을 더하여, 클라우드를 보다 스마트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현 CEO인 사티아 나델라는 2014년 취임 이후 클라우드와 인공지능이 앞으로의 마이크로소프트 사업에 있어서 핵심이 될 것이라 생각하고 이에 대해 많은 투자를 지속하였습니다. 그 성과가 바로 Azure인 것입니다. 

 

구독형 서비스의 강자,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 매출에서 두 번째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오피스 프로덕트와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2022년 기준 약 448억 달러(44.86B)의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이는 전체 매출 1982억 달러에서 약 22%를 차지합니다. 오피스 프로덕트와 클라우드 서비스라는 것은 구독형 서비스 매출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독형 서비스는 소프트웨어를 한 번에 팔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클라우드를 통한 구독형식으로 바꾸어 사용요금을 내고 기간제 사용을 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 형태입니다. 이러한 구독형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SaaS(Software as a Service)라고 부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워드(MS Word), 파워포인트(PowerPoint), 엑셀(Excel) 등 과 같이 오피스에서 주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Office 365라는 형태의 소프트웨어 구독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한 번쯤 사용해 봤을 법한, 또는 학교나 직장에서 사용할 일이 생길 수밖에 없는 소프트웨어들을 가지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는 구독형 서비스로 꾸준히 매출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Window, 압도적인 점유율을 가진 PC 운영 체제

마이크로소프트 매출에서 세 번째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윈도우입니다. 2022년 기준 247억 달러(24.76B)의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이는 전체 매출 1982억 달러에서 약 12%를 차지합니다. PC시장은 성장이 많이 둔화된 상황이지만 누군가 PC를 새로산다면 그 PC의 운영체제는 거의 대부분 Window일 것입니다. 그만큼 윈도우는 PC운영체제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압도적인 점유율을 바탕으로 새로운 넘버링의 Window를 내놓을 때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계속해서 매출을 올릴 수 밖에 없는 사업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 PC시장의 성장성이 2010년대 이후 많이 둔화된 상황이며, 윈도우의 시장 점유율 또한 아주 조금씩이지만 빠지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매출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높은 포텐셜을 지닌 그 밖의 사업들

마이크로소프트는 위에 소개한 분야 외에도 다양한 사업 부문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2022년 기준 10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사업 분야는 게임과 링크드인 그리고 검색엔진 빙이 있습니다. 게임 162억 달러, 링크드인 138억 달러, 빙 115억 달러로 이 세 사업 분야를 합쳐서 415억 달러로 이는 전체 매출 1982억 달러 중 약 20% 차지합니다.

 

엑스박스와 게임패스로 대표되는 게임 사업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크게 투자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이미 유명 게임사들을 엄청난 금액으로 인수하며 화제를 모았던 마이크로소프트는 클라우드 게이밍을 게임 산업의 미래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를 실현하는 것으로 게임계의 넷플릭스를 꿈꾸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링크드인(LinkedIn)은 마크로소프트가 인수한 비즈니스 전용 소셜 네트워크로서, 전문적인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직장인과 기업 간의 연결을 용이하게 합니다. 꾸준히 성장하여 마이크로소프트 매출에서 5번째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빙(Bing)은 마이크로소프트가 밀고 있는 인터넷 검색 서비스로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Chat GPT를 자체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검색 엔진입니다. 인터넷 검색 서비스 시장은 구글이 압도적인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지만, Bing은 출시 이래로 꾸준히 성장을 하며 점유율을 조금씩 올리고 있습니다.

 

결론

마이크로소프트는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성장하고 있는 강력한 기술 기업입니다. 성장하는 산업인 클라우드 산업 내에서 높은 성장을 하며 점유율을 올리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포텐셜 높은 사업들 또한 성장 중에 있습니다. 현시점에서 전 세계 시총 2위인 거대한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는 커다란 덩치를 가졌음에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현재보다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기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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