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방법에 대한 생각

장기적 관점에서 고 PER 종목 투자에 대한 주관적 생각

by 피할수없는 2023. 4. 20.

나의 투자 성향

제가 지향하는 투자는 10년 후든 20년 후든 굳이 돈이 필요해서 매도해야 할 일이 있지 않는 이상 팔지 않아도 되는 투자임을 밝힙니다. 돈이 필요해서가 아닌 다른 매도의 경우는 더 좋은 투자처를 찾았거나, 내가 생각한 해당 기업의 미래에 대한 시나리오가 틀렸음을 인지하였을 때뿐입니다. 이런 투자 성향을 가진 사람의 주관적인 고 PER 종목 투자에 대한 생각을 적어보겠습니다.(굳이 TMI 하자면 자산의 대부분을 이렇게 투자한다는 것이고, 자산 중 일부는 분기나 연 단위 플레이를 하기도 합니다.)

고 PER에 관한 정의

저는 고 PER을 간단하게 미래에 돈을 많이 벌 것이라는 기대라고 정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고 PER종목은 미래에 대한 기대가 큰 종목이며, 그런 큰 미래에 대한 기대를 주가로 당겨왔기 때문에 현재 주가가 현시점 재무상황 대비 비싼 종목이라고 주관적으로 해석한 것입니다. 제 개인적인 기준에서 고 PER 종목은 PER이 영업이익률*100보다 큰 종목입니다. 왜 그런가 하면 이전 글 주관적인 주가 고평가 저평가 판별 방법에 이러한 로직에 대해 설명해 두었는데, 긴 글이기도 하고 읽기 귀찮으신 분들은 그냥 대충 봐도 PER이 높아보이는 대부분의 주식을 고 PER 주식이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할 것입니다. 

 

고 PER이 정당화 되는 재무적 상황

고 PER이 정당화되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 경우로 나눠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적으로 정당화 가능한 경우와 재무적으로 정당화되지 않는 경우 두 가지입니다.

 

재무적으로 고 PER이 정당화 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매출 성장 지속입니다. 매출의 성장 지속이 뚜렷하게 확인이 되고 있다면 매출 성장의 정도에 따라 고 PER도 용인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고 PER 주식은 위에 말했다시피 미래에 대한 기대가 큰 주식인데, 매출 증가율이 지속되고 있다는 것은 미래의 매출 또한 커질 것이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 PER을 정당화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물론 지금 매출 성장이 뚜렷하게 나타나다가도 어느 순간 성장이 꺽이는 것도 가능할 것입니다. 이러한 매출 성장 정체 혹은 역성장이 일시적인 상황이 아닌 경우라면, 고 PER은 더 이상 정당화 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조건이 매출 성장이라면 이러한 기본조건에 더하여 고 PER을 더욱 더 정당화시켜주는 조건은 영업이익 증가율과 높은 영업이익률입니다. 위에서도 말했다시피 고 PER을 미래에 돈을 많이 벌 것이란 기대라고 한다면, 매출이 기본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영업이익이 성장하거나 높은 영업이익률을 보여주는 기업은 현재보다 미래에 돈을 더 많이 벌 것이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매출 성장과 영업이익 성장의 동반하면 돈을 더 많이 벌게 될 것은 당연한 것인데, 왜 높은 영업이익률도 굳이 언급한 것이냐는 질문이 있을것 같아 이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높은 영업이익률이란 것은 기업들의 평균적인 영업이익률을 상회하는 것 혹은 해당 산업 내 참여하고 있는 기업 혹은 경쟁 기업들 대비 높다는 것을 말합니다. 저는 그런 기업들은 타 기업들 대비 우위를 가진 기업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러한 우위를 가진 기업들이 매출이 꾸준히 상승한다는 것은 당연히 미래에 돈을 더 많이 벌게 되는 것을 뜻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영업이익 성장과 함께 높은 영업이익률은 언급한 것입니다.

 

재무적 상황이 뒷받침 되지 않는 고 PER 종목의 경우

만약 가장 기본적인 조건인 매출 성장도 안 보인다면 어떻게 고 PER이 정당화될 수 있을까요? 이러한 경우는 현재 당장 매출의 증가가 없더라도 미래의 매출 포텐셜에 대한 꿈과 희망이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예를 들자면, '지금 개발 중인 이거만 상용화하면 대박이 날 것이다.' '무슨 시장에 진출해서 엄청 성장할 것이다', '무슨 정책만 되면 돈을 쓸어 담을 수밖에 없을 거다'와 같은 당장에 재무에는 드러나지 않지만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을 주는 시나리오를 가지고 있는 경우입니다. 꿈이 클수록, 그 꿈에 대한 실현가능성이 클수록 더 높은 PER도 정당화 가능할 것입니다.

 

여기서 제가 고 PER 종목 투자에 대한 핵심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실현가능성입니다. 고 PER 종목을 매수하는 정당성은 해당 기업이 가진 장미빛 미래에 대한 확신을 얼마나 가질 수 있느냐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확신을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은 기업에 대한 깊이 있는 정성적 분석과 그것을 통한 판단 밖에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정성적 분석을 통해 보다 실현가능성을 높게 생각할 수 있게 될수록, 해당 기업에 대한 투자에 더 큰 비중을 실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해당 기업과 그 기업의 미래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상태에서 고 PER주에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것은 단순한 도박밖에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불확실한 도박에 큰 비중을 실어 투자하는것은 매우 큰 리스크를 감당하는 행위로 합리적인 투자자라면 해서는 안될 행동일 것입니다.(작은 비중은 리스크를 감당할 수만 있다면 해도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단기적 관점에서 고 PER주에 투자하는 건 또 다른 것이라고 생각하며, 이 글은 장기적 관점의 투자를 지향한다는 것을 전제로 쓴 것임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제가 말하는 단기와 장기의 기준은, 꿈과 희망의 시나리오가 충분히 실현되고도 남을 기간은 장기, 꿈과 희망이 실현되기엔 부족한 기간이 단기입니다. 단기적 관점에서 고 PER 투자에 중요한 것은 실현가능성이 아니라 시장참여자들의 꿈과 기대가 쏠려 일정가격 이상에서 매수 수요가 계속해서 이어질 것이냐이기에 제가 이 글에서 설명하고 있는 바와는 완전히 다른 이야기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결론

재무적으로 뒷받침 되든 안되든, 고 PER이든 아니든 장기적인 미래를 보고 투자하는 투자자라면 투자 결정의 기본이 되는 것은 산업과 기업에 대한 정성적 분석일 것입니다. 장기적 관점에서 투자하는 투자자라면 깊이 있는 정성적 분석과 미래에 대한 통찰로 실현 가능성 높은 장미빛 미래를 투자로 직접 거머쥐기를 기원하면서 이 글을 마칩니다.

 

카테고리 바로가기

 

기업 분석 (국내)     해외 기업 분석

 

투자 아이디어        투자방법에 대한 생각

 

투자의 대가들        자유 주제(etc)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