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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기업 분석

테슬라(Tesla) 기업 분석

by 피할수없는 2023. 4. 12.

23년 8월 7일자 최신 버전의 테슬라 분석글 링크

퓨어 전기차 기업, 테슬라

테슬라 매출 구성

테슬라의 총매출은 2022년 기준 81.46B 달러로, 이 중 Automotive Sales(자동차 판매)는 67.2B로 매출 구성의 약 82%를 차지합니다. 이는 모두 배터리 기반의 전기차(Battery Electric Vehicles 이하 전기차 혹은 EV) 판매를 통해 생긴 매출로, 테슬라는 전기차를 개발하면서 회사를 시작하고 전기차를 대량생산하면서 급성장하여 지금의 위치(이 글을 쓰고 있는 현재 시점에서 시가총액 585.3B 달러, 글로벌 상장 기업 중 시가총액 8위)에 이른 퓨어 전기차 기업입니다.

성장하는 전기차 산업

전기차 산업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산업입니다. 각국의 친환경 정책과 지원, 기술의 발전 그리고 친환경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 증대가 맞물려 지난 10년 간 CAGR(연평균성장률)이 50%가 넘는 엄청난 성장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빠르게 성장해온 전기차 판매

2022년 기준 전기차의 수요는 전체 완성차 시장에서 약 9%(하이브리드와 전기차를 합친 13%에서 배터리 기반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인 73%를 기반으로 계산, 13%*0.73 = 9.49%)로 2022년 판매된 자동차 100대 중 9대는 전기차였던 것입니다. 이러한 전기차 시장의 빠른 성장은 앞으로도 이어질 것이기에, 퓨어 전기차 기업인 테슬라는 전기차 산업의 성장과 함께 급속도로 성장할 것이 기대 됩니다.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의 위치

전기차 판매 브랜드 별 점유율

2022년 4분기 기준으로 테슬라는 전체 EV 브랜드 중 12.1%의 판매 점유율을 기록하였습니다. 1위 브랜드는 중국의 BYD로 최근 급성장하여 2022년 2분기부터 전기차 판매 브랜드 점유율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BYD가 점유율 1위를 하기 전까지 브랜드 별 전기차 판매 점유율 1등은 계속 테슬라였습니다.

브랜드 별 전기차 판매 점유율 변화

브랜드 별 판매에선 BYD에게 선두를 내준 테슬라이지만, 단일 모델로는 테슬라의 Model Y가 2022년 4분기 기준 가장 많이 팔린 전기차이며, 테슬라의 Model 3 또한 판매량 3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전기차 모델 별 판매 순위

 

현재 가장 큰 전기차 시장이 중국이라는 점(참고로 언급하자면 2022년 1 반기 기준으로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중국의 비중은 57%), 중국과 중국 시장 자체가 정책으로나 소비자들의 의식적으로나 중국 전기차 회사에 더욱 유리한 환경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테슬라가 BYD에 따라 잡혀 현재 전기차 판매 브랜드 별 점유율 2위를 하고 있는 것은 결코 테슬라가 못하고 있다고 판단할 요소는 아닐 것입니다. 

 

전기차 산업 내에서 테슬라가 가지는 우위

대량 생산과 비용절감

테슬라는 자사의 생산 시설인 GigaFactory를 통해 자사의 전기차 모델들을 대량으로 양산하고 있으며, 이러한 규모의 경제를 통해 전기차 생산에 있어서 우위를 가집니다. 현재 테슬라는 미국 네바다를 시작으로 미국 뉴욕과 중국 상하이, 독일 브란덴부르크, 미국 텍사스에 생산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멕시코 또한 GigaFactory가 들어설 예정입니다. 또한 다른 여러 국가와 지역에서 테슬라의 GigaFactory를 유치하기 위해 테슬라와 협상 중이며,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는 2030년까지 테슬라의 연간 생산량을 2000만 대까지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라고 말합니다.

 

테슬라의 2022년 4분기 차량 생산량은 43만 9701대였으며, 2022년 연간 생산량은 136만 9611대였습니다.

테슬라의 생산량 증가가 급격하며, 앞으로도 계속 급격한 생산량의 증가가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2030년까지 2000만 대 생산은 지금과 같은 속도의 생산 증가율로는 힘들어 보입니다.(현재 한 분기에 생산 가능한 총생산량인 약 40만 대 만큼 연간 생산량이 늘어난다고 가정하여도 2030년 추청 생산량은 약 450만) 그러나 전기차 산업이 계속 커질 것이라는 점과 테슬라의 생산성이 계속해서 증대 될 것이라는 점 만큼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며, 앞으로도 테슬라의 전기차 생산에 있어서 규모의 경제는 여타 경쟁 업체 대비 우위를 지닐 것이라 예상됩니다.

 

테슬라는 GigaPress라는 생산 공법을 이용해 전기차 생산에 있어서 비용을 절감하여 차량을 생산하는 것으로 비용측면에 있어서도 경쟁자들에 비해 비교 우위를 가집니다. GigaPress란 기존에 차량 제조에 있어서 각각 개별적으로 조립해 제조하던 차체를 마치 주물을 주조하는 것과 같이 한 번에 찍어내는 차제 생산기술로 비용 절감 측면에 있어서 큰 효용을 가지는 기술입니다. 대량 생산에서의 비교우위와 진보된 생산 기술로 테슬라는 여타 완성차 업체나 전기차 업체 대비 높은 영업이익률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러한 테슬라의 영업이익률은 2022년 기준 자동차 업계 최고 수준이며, 전기차 업체 중 최고입니다.

완성차 업체 영업이익률 비교

 

배터리 기술

현재 전기차 생산에 있어서 가장 많은 비용이 드는 부품은 배터리입니다. 전기차 원가에서 배터리의 비중은 약 40% 정도로 전기차 부품의 핵심 중의 핵심인 배터리 기술에 있어서 테슬라는 배터리 업계를 선도하는 기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테슬라가 자사 전기차 모델들의 표준 배터리로 적용하려고 하는 4680 배터리는 전기차의 핵심 스펙인 주행거리와 충전속도에 있어서 기존 배터리 대비 더 높은 성능을 보여주며, 생산 비용의 측면에 있어서도 원가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배터리라고 합니다. 실제 성능과 원가 절감 수치에 있어서는 구체적인 확정 데이터에 여러 이견이 있어 첨부하지는 않지만, 테슬라의 주장대로라면 4680 배터리로 테슬라는 배터리 기술에 있어서도 여타 경쟁 업체 대비 우위에 서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율 주행

현시점 가장 진보된 자율주행 기술이 무엇이냐고 하면 여러 가지 선정 기준에 의해 1위 업체가 달라지겠지만, 실제로 가장 널리 쓰이는 자율 주행 기술이 무엇이냐고 한다면 그것은 바로 테슬라의 FSD일 것입니다. 테슬라는 자사 전기차 모델들에 옵션으로 FSD를 선택할 수 있게 해 놓았으며, 15000달러로 테슬라의 전기차 사용자는 FSD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직 완전한 자율주행 기술 단계인 5단계 수준의 자율주행까지는 어떠한 자율주행 기술도 도달하지 못한 상황에서 테슬라는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며 돈을 벌고, 또한 데이터를 모으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우위를 가지는 자율 주행 업체입니다. 현시점에서 자율주행을 개발하는 데 있어 타 업체들은 돈을 투자해야 하는 상황인데 반해, 테슬라는 오히려 돈을 벌면서 자율주행의 기술력을 향상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테슬라의 전기차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주행 데이터와 자율주행 이용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으로 데이터 수집에 있어서도 매우 큰 비교 우위를 지닙니다. 두 번째로 잘 팔리는 전기차 브랜드이자 가장 잘팔리는 전기차 모델을 보유한 전기차 기업 테슬라가 수집하는 데이터의 양은 막대할 것이며, 단순 데이터의 양적 측면에 있어서 여타 자율주행을 개발하는 업체 대비 테슬라는 우위를 가질 것입니다.

 

테슬라 자율주행 기술의 특징은 라이다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자율 주행에 사용되는 센서로는 카메라와 레이더, 라이다가 있습니다. 카메라는 인간이 보는 시각 정보와 같이 주변 환경을 영상을 통한 비전으로 주변을 인식합니다. 레이더는 전파를 이용해 주변 상황을 파악하는 센서, 그리고 라이다는 주변 상황을 레이저를 통해 파악하는 센서입니다. 가장 정밀한 센싱이 가능한 것은 라이다이지만, 비용적 부담이 가장 심하며 악천후에서 정밀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을 지닙니다. 테슬라의 자율주행은 이러한 라이다를 애초에 배제한 상태로 이루어지며, 일론 머스크는 궁극적으로 레이더도 배제하고 마치 인간이 시각으로 인지해 운전을 하는 것과 같이 오직 카메라 비전과 인공지능만을 가지고 자율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가지고 있습니다. 라이다와 레이더의 사용 여부에 있어서는 아직 주행 안정성에 논란이 있는 만큼 어떻다고 판단하지 않겠습니다만, 비용적 측면에 있어서는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이 여타 자율주행 기술 대비 명백한 우위를 가진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

급격히 성장하는 산업인 전기차 산업에서, 테슬라는 여타 경쟁 기업 대비 여러 가지 측면에서 우위를 가지는 기업니다. 전기차 개발로 시작하였고, 전기차 양산으로 돈을 벌기 시작한 테슬라는 2030년 2000만 대 생산이라는 원대한 목표 이외에도 에너지 기업과 로봇기업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의 말처럼 화성까지 날아가는 테슬라의 모습을 기대해 봅니다.

 

첨언(리스크)

모든 기업과 투자에는 리스크가 있는 것이 당연한 것이지만, 테슬라 투자에 있어서 반드시 생각해 봐야 할 리스크가 있어서 짧게 언급하고 넘어가겠습니다.

 

테슬라를 투자한다면 미중패권분쟁으로 인한 리스크를 항상 경계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미중패권분쟁이 본격화되면서 특히 첨단 산업과 무역에 있어서 미국과 중국의 대립이 거세지는 모양새입니다. 현재 시점에서 중국은 전기차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거대한 국가라는 점, 테슬라의 주요 생산 거점 중 하나 또한 중국에 있다는 점에서 테슬라는 중국의 영향을 크게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 부분 항상 팔로우업 하시어 투자에 유의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매수매도 추천이 아니며, 투자는 스스로의 리서치와 판단 하에 해야합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과 AI 그리고 로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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