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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기업 분석

아마존(Amazon, AMZN) 기업 분석

by 피할수없는 2023. 4. 10.

업데이트 된 최근 버전의 아마존 분석글 링크

세계 최대의 전자상거래 서비스 기업 아마존

아마존의 핵심 매출 Online stores

아마존은 세계 최대의 전자상거래(=이커머스, E-commerce) 기업이자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서 1위의 점유율을 가진 기업입니다. 세계 최대의 전자상거래 기업답게 아마존 매출의 대부분은 전자상거래와 관련하여 발생합니다. 아마존의 매출 구성을 통해 이를 살펴보겠습니다.

아마존 매출 구성 차트

아마존의 매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단연 압도적으로 Online stores 부문입니다. 아마존은 자사의 이커머스 사이트인 amazon.com을 통해서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여기서 발생한 매출 중 타사의 입점 제품을 제외한 모든 매출은 Online stores 부문의 매출로 기록됩니다. 2022년을 기준으로 약 220B(십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이는 전체 매출 약 513B달러의 매출에서 42% 정도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Online stores 부문의 매출 성장이 2022년에 부진한 이유

Online stores 부문의 매출에서 주목해 봐야할 부분은 계속해서 꾸준히 성장해 왔고 2021년 222B 달러라는 엄청난 매출을 보인 아마존의 Online stores 부문의 매출이 2022년 220B로 매우 소폭이지만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는 것입니다. 이는 판데믹과 엔데믹으로 인한 전자상거래 서비스 시장 규모의 급격한 변화로 인한 것입니다. 아마존의 Online stores 부문 매출은 2020년 판데믹을 계기로 폭발적인 매출 성장을 보여줍니다. 실외활동을 자제하는 분위기 때문에 사람들의 전자상거래 참여도는 판데믹 이전에 비해 훨씬 늘어날 수밖에 없었고, 이는 세계 최대의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마존에게 큰 기회가 되었습니다. 판데믹의 결과로 아마존의 Online stores 부문 매출은 2019년의 141B 달러에서 2020년 197B 달러로 한 번에 39%가 넘는 큰 폭의 상승을 기록하였습니다. 하지만 결국 판데믹으로 인한 실외활동 제한은 모두 풀리게 되었고,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사람들이 판데믹 시기에 비해 온라인 활동을 줄이고 오프라인 활동을 늘리게 되면서 아마존의 Online stores 부문 매출 성장 또한 제동이 걸리게 된 것입니다. 사실 더 큰 문제는 영업이익이지만 이는 뒤에서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계속 늘어나는 서드파티 셀러들

Third-party seller services 부문은 amazon.com에 입점한 아마존 이외의 타사 셀러들이 제품을 판매하고 이를 통해 수수료를 받아 올리는 매출입니다. 이 사업 부문의 매출은 2022년 약 117B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이는 전체 매출 513B 달러 중 약 22%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Third-party seller services 부문의 매출은 Online stores 부문과 다르게 2022의 매출은 2021년에 비해 상승하였고, 그 이전에도 꾸준히 상승하였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amazon.com에 입점한 서드 파티들이 엔데믹으로 인한 전자상거래 이용 감소를 뛰어넘을 정도로 늘어났음을 의미합니다. 

 

이런 결과의 요인으로는 두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아마존이 가지는 전자상거래 시장에서의 압도적인 점유율이고, 또 다른 하나는 아마존의 강력한 풀필먼트 시스템입니다.

 

아마존의 압도적 점유율과 물류에서의 경쟁력

미국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아마존의 점유율

아마존의 주력 전자상거래 시장인 미국 시장(참고로 말하자면 아마존의 국가 별 매출 비중에서 미국은 2022년 기준 69.3%입니다.)에서 아마존은 2022년을 기준으로 37.8%의 점유율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2위인 월마트(Walmart)의 6.3%와 비교하면 압도적인 차이는 가진 점유율입니다. 미국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인 아마존으로 점점 더 많은 서드파티 판매자들의 입점이 몰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인 것입니다.

 

또한 아마존은 풀필먼트(Fulfillment)에 있어서도 매우 큰 입점 매력을 지닙니다. 풀필먼트란 전자상거래에서 고객이 상품을 주문하고 배송받는 과정의 전체 물류 체계를 이르는 말로, 아마존은 이러한 풀필먼트 시스템을 거대하고 체계적으로 갖추어 규모의 경제를 이루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에 참여하고자 하는 상품의 판매자들은 직접 물품을 판매하거나 배송할 수 있으나, 이를 아마존이 제공하는 풀필먼트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게 된다면 간편하면서도 저렴하게 빠른 상품 배송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는 아마존이 물류에 있어서 규모의 경제를 통해 타 경쟁업체 대비 매우 큰 우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아마존은 물류의 체계화 효율화 자동화에 중점을 두고 물류 시스템을 계속 발전시켜 왔습니다. 이는 아마존이 물류 서비스에 있어서 강력한 우위를 가지게 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아마존은 단순히 서드 파티 입점 유인을 넘어 자신들의 상품 판매와 배송에 있어서 매우 빠르고 저렴한 배송이라는 전자상거래 업체가 가질 수 있는 매우 강력한 경쟁력을 가집니다. 이는 아마존의 압도적 전자상거래 시장 점유율에 기여한 요인이기도 합니다.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 1위는 아마존의 AWS

AWS는 Amazon Web Services의 약자로 아마존이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2022년 기준으로 AWS는 80B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였고, 이는 전체 매출 약 513B달러의 매출에서 약 15%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전체 매출에서의 기여도는 15%이지만 AWS의 영업이익 기여도는 아마존의 사업 부문 중 가장 큽니다. 이는 일단 클라우드 산업과 AWS에 대해 설명 한 뒤, 아래 영업이익에 대한 분석 파트에서 더 구체적으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란 기업이 가진 디지털 리소스인 각종 데이터들을 아마존이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로 단순 데이터의 저장을 넘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이용하기 위한 인프라, 플랫폼,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기업의 각종 데이터 리소스를 쉽게 저장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인 것입니다. 이러한 클라우드 시장은 아마존이 개척한 것이라 할 수 있으며, 기업의 업무 전반에 걸쳐 효율성과 생산성을 올려준다는 점에서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마켓 사이즈 또한 엄청난 시장입니다. 

클라우드 산업 성장 전망

 

아마존은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서 점유율 1등인 기업입니다.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

클라우드 시장의 개척자 답게 선점효과를 가지고 시작하였으며, 그러한 우위를 계속해서 유지 중입니다. 아마존은 가장 많은 지역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 센터를 둔 기업이며, 현재 클라우드 서비스 중 가장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가 아마존의 AWS입니다. 이러한 우위를 바탕으로 AWS는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서 2022년 1분기를 기준으로 33%라는 큰 점유율로 경쟁 서비스인 점유율 22%의 2위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와 점유율 10%인 3위 구글의 GCP를 크게 앞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 후발 주자이자 경쟁자인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와 구글의 GCP가 매우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은 주의를 기울여야만 할 것입니다. AWS가 최근 기간 동안 20% 정도의 성장세를 보였다면, Azure와 GCP는 그에 배 정도인 약 40%에 가까운 성장세를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 

 

AWS의 성장속도가 경쟁 서비스보다 밀리고 있다고는 하나, 그래도 20% 정도의 높은 성장을 보이고 있다는 점과 무시할 수 없는 큰 점유율 격차를 가졌다는 점에서 현재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서 아마존은 명백히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산업이 계속해서 커질 것이라는 점에서 AWS가 점유율 1위를 계속 유지하는 우위를 보일 수만 있다면 AWS의 앞날은 밝을 것입니다.

 

아마존의 영업이익에 대한 분석

아마존 영업이익의 핵심 AWS

위에서도 언급했다 싶이 아마존의 영업이익 기여도는 매출 비중과는 다르게 AWS가 가장 큽니다. 2022년을 기준으로 아마존 AWS의 영업이익은 22.84B 달러로 AWS 매출 80B 달러의 28.55%입니다. 이는 아마존 다른 사업 부문들에 비해 두드러지는 높은 영업이익률입니다. 전체 영업이익에서 기여도로 따진다면 AWS는 아마존 사업 부문들 중 가장 큰 영업이익 기여도를 가지는 사업 부문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타 사업 부문에서 아마존의 영업이익률이 낮은 이유

애초에 아마존은 높은 영업이익을 지향하는 회사는 아닙니다. 아마존은 번 돈을 다시 고객에게 투자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그것을 바탕으로 전체 파이를 키워나가는 플라이휠(Flywheel) 전략을 사용하여 성장해 온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플라이휠을 굳이 한국어로 번역하자면 선순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의 이러한 플라이휠 전략은 매우 성공적이었고, 지금의 아마존을 있게 한 제프 베조스의 경영적 탁월함은 이러한 플라이휠 전략을 통해 인정받았습니다. 그렇기에 아마존은 매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핵심 사업인 Online stores 부문에서 매우 낮은 수준의 영업이익을 보여도 그게 흠결이 아닌 성장을 위한 전략으로 인정받아왔습니다. 

 

2022년 아마존의 영업이익 대폭 감소

아마존 영업이익에서 주목해보아야 할 것은 2022년 아마존의 영업이익 대폭 감소입니다.

아마존 영업이익 변화

아마존의 영업이익은 최근 연도인 2022년 12.25B로 2021년 24.88B에 비해 절반 이하로 급격히 감소하였습니다. 심지어 전체 영업이익 중 AWS를 제외한다면 2022년의 영업이익은 10.59B의 적자를 기록합니다. 이러한 결과의 가장 큰 두 요인은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급격한 인건비 인상과 인플레이션을 따라가지 못한 제한적인 가격 인상입니다. 

 

아마존은 판데믹 시기 급격한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으로 갑작스럽게 늘어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많은 고용을 하였습니다. 이로인해 아마존의 총노동자는 160만 명 이상까지 늘어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고 인플레이션은 아마존에게 임금 인상 압력으로 작용하였고 결국 인건비 부담 상승이라는 결과로 나타납니다. 이후 아마존은 급격히 고용을 줄이고 해고를 늘리는 것으로 대응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판가 상승의 압박이 커짐에도 아마존은 판가를 크게 올리기 보다는 제한적인 판가 전가를 하는 것으로 대응하여 영업이익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제한적 판가 전가 문제는 단순히 영업이익을 악화시켰다고 안 좋게 생각할 문제만은 아닙니다. 가격을 크게 올린다면 아마존의 핵심 사업 전략인 플라이휠에 위배되기도 하거니와, 고 인플레환경 하에서 아마존 생태계로 소비자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장기적인 포석으로 생각해 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아마존 영업이익은 대폭 감소하였지만 말입니다.

 

결론

아마존은 전세계 최대의 이커머스 기업으로 점유율 1위인 미국 시장을 바탕으로 압도적인 우위를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머커스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시장으로 이 시장에서 우위를 가진 아마존은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한 투자가치를 지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 아마존의 낮은 영업이익은 투자에 있어서 충분히 고려되어야 할 사항일 것입니다.

 

또한 아마존의 또 다른 핵심 사업이라고 할 수 있는 클라우드에서도 아마존은 점유율 1등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클라우드 산업은 빠르게 커지고 있는 산업이며, 아마존은 이 산업 내에서 점유율 1등과 함께 약 20%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 경쟁업체인 마이크로소프트나 구글의 빠른 성장은 경계되어야 할 것입니다.

 

두 시장 모두에서 1등을 하고 있는 아마존이 계속해서 해당 산업의 선두 위치를 유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면, 그 자체만으로도 아마존의 미래는 밝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거기에 더하여 아마존은 Prime 회원제를 통해 아마존의 다양한 분야에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소비자를 아마존 생태계로 끌어들이고 있으며, 최대의 이커머스 업체라는 이점을 바탕으로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도 빠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을 통해서도 그들의 판매량 강화에 힘쓰고 있으며, 그 밖에도 여러 사업을 계속해서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넓혀 나가는 아마존의 포텐셜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매수매도 추천이 아니며, 투자는 스스로의 리서치와 판단 하에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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