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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기업 분석

비자(VISA) 기업 분석

by 피할수없는 2023. 4. 18.

비자는 무엇을 하는 기업일까?

카드를 쓰면서 누구나 비자로고를 보신 경험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막상 비자라는 기업이 무엇을 하는 기업이냐고 묻는다면 잘 모르시는 분들도 있으실 것 같아, 비자가 어떤 일을 하는 기업인지 알아보고 기업 분석 시작하겠습니다.

 

비자가 무엇을 하는 기업인지 간단히 설명하자면 결제 간편화 시스템을 제공하고 그것을 통해 수익을 올리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자가 공식적으로 밝히고 있는 미션에도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Mission Statement: “connect the world through the most innovative, reliable, and secure payment network - enabling individuals, businesses, and economies to thrive.”

 

가장 혁신적이고 안정적이며 안전한 지불 네트워크를 통해 세상을 연결하여 개인, 기업 및 경제가 번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비자의 미션이라고 합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비자가 하는 일을 알아보자면, 

 

비자 시스템에 참여하는 주체들

비자는 The cardholder(편의 상 이하 소비자)가 The merchant(편의 상 이하 판매자)와 거래를 할 때, 이들의 거래를 다양한 편리한 결제 수단을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러한 편리한 결제 수단에는 카드나 비접촉결제 수단,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이용한 결제, 전자상거래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간편 결제 수단

이러한 결제의 과정에서 비자는 소비자와 판매자 그리고 The issuer(카드를 발행한 금융 기관, 편의 상 발행사)와 The acquirer(판매자에게 대금을 지불하는 금융기관 이하 인수자) 간에 정보를 처리해 주는 것으로 간편한 거래를 성립케 하는 역할을 합니다. 

비자를 통한 결제 간편화가 이뤄지는 과정

 

비자의 매출 구성

비자의 매출 구성

위에서 설명한 비자가 거래를 간편화 하는 과정을 통해 비자는 크게 4가지 부문에 있어서 매출을 발생 시킵니다.

 

DATA PROCESSING 매출은 거래에 있어 결제, 승인, 청산에 필요한 정보를 처리해 주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매출입니다. 2022년 기준 데이터 프로세싱을 통해 발생한 매출은 14.4B 달러이며, 이는 총매출 39.6B의 약 36%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SERVICE 매출은 카드 프로그램에 참여한 금융기관에 대한 서비스 매출입니다. 2022년 기준 13.4B 달러의 매출이 발생하였으며, 이는 총매출 중 약 33%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INTERNATIONAL TRANSACTION 매출은 소비자의 국제 거래 과정에서 발생하는 매출입니다. 2022년 기준 9.8B 달러로 전체 총매출에서 약 24%에 해당합니다.

 

OTHER 매출은 VISA 브랜드 사용에서 나오는 각종 라이센스 수수료를 통해 발생한 수익입니다. 2022년 기준 2.0B 달러로 전체 총매출에서 약 0.05%에 해당합니다.

 

VISA의 매출은 이러한 부문들에서 발생한 매출을 모두 합친 총매출에서 CLIENT INCENTIVES를 제외한 금액을 순매출로 계산하고 일반적인 매출로 인식합니다. CLIENT INCENTIVES란 VISA의 고객이 되는 금융기관이나 전략적 파트너인 판매자들에게 비자를 더 사용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인센티브를 뜻합니다. 

2022년 기준 VISA의 순매출은 총매출 39.6B 달러에서 CLIENT INCENTIVES인 10.3B 달러를 뺀 29.3B 달러입니다.

 

비자의 사업 전략과 우위

비자가 공식적으로 밝히는 사업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Business Strategy: Visa’s strategy is to aggressively expand its presence in contactless payments, e-commerce, and other digital vehicles.

 

비자의 전략은 비접촉 결제, 전자상거래 및 기타 디지털 수단 분야에서 입지를 공격적으로 확장하는 것입니다. 더 간단히 말하면 더 많은 소비자와 판매자가 비자의 간편 결제 시스템 안으로 들어오게 하겠다는 것입니다. 위에서 순매출을 계산하기 위해 언급된 CLIENT INCENTIVES 또한 이러한 일환에서 필요한 것입니다.

 

비자는 더 많은 거래가 비자의 결제 시스템 안에서 발생할 수 록 더 많은 돈을 벌어들이게 됩니다.  비자는 더 많은 소비자가 비자의 결제 수단을 선택하게 하고, 더 많은 판매자가 비자의 결제 수단을 제공하게 함으로써 비자의 결제 생태계를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더 많은 소비자가 비자를 사용할수록, 더 많은 판매자가 비자의 시스템 안에서 거래를 할수록 각각 소비자와 판매자에게 비자를 사용하게 할 유인으로 상호작용하기에, 비자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자 우위는 경쟁자들보다 보편화되고 더 많은 사용이 되는 것입니다. 현재 비자는 경쟁자들에 비해 결제 비용적 측면에서도 거래 횟수의 측면에서도 매우 앞서있는 상황입니다. 

비자는 2022년 기준 거래 볼륨 10,894B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비자의 경쟁자들은 Mastercard 5,975B 달러, American Express 1,274B 달러, JCB 325B 달러 Diners Club 207B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거래 볼륨으로 비자는 압도적인 우위를 가진 것이며, 이는 가장 대중적인 결제 간편화 시스템으로 비자가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는 그 자체로 비자의 우위로 작용하는 점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간편 결제 시스템은 위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이러한 간편 결제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사용 가능한 곳이 많을수록 그 자체로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게 하는 유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그 자체로 우위이자 한편으론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기에 한번 이러한 생태계가 형성되면, 이 생태계에 새로 진입하는 것은 매우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 덕분에 비자는 여타 산업이나 기업대비 매우 높은 영업이익률을 보일 수 있었습니다.

비자의 영업이익률

지난 10년 간 비자의 영업이익률이 가장 낮았던 2013년 조차 61.49%이며, 2022년의 비자 영업이익률은 무려 67.15%입니다. 더 설명할 필요가 없는 압도적인 영업이익률은 위에서 설명한 비자의 해당 산업 내 우위와 위에서 언급한 해당 산업에 대한 진입의 어려움 즉 진입장벽이라는 산업적 특성이 작용한 덕분일 것입니다.

 

결론

기술이 발전 함에 따라 여러 간편 결제 수단이 등장하여 왔지만, 그 수단들의 결제 정보 처리 기반은 비자와 같은 기업들이 제공하여 왔다는 것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해당 산업 내에서 비자는 가장 보편화되어 사용되지고 있으며, 이 자체로 비자는 엄청난 우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계속 사람들의 소비가 증가할 것이라 예상한다면 비자 또한 같이 성장해 나갈 것이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무언가 게임체인저가 나타나 산업 내 판도를 뒤흔들어 놓거나, 아예 새로운 결제 패러다임을 만들어내지 않는 이상 말입니다.

 

※ 매수매도 추천이 아니며, 투자는 스스로의 리서치와 판단 하에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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