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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기업 분석

애플(Apple) 기업 분석

by 피할수없는 2023. 4. 11.

애플 생태계의 중심, 아이폰

2022 애플 매출 구성

애플에 대한 분석은 아이폰을 빼놓고는 이야기할 수가 없습니다. 단순히 매출 기여도로만 보더라도 애플 전체 매출 394.32B 달러 중 아이폰 매출은 205B로 52%에 해당하는 금액을 차지하여 매출 비중이 가장 큰 아이폰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애플에게 있어서 아이폰은 단순히 매출 비중인 52%보다도 더욱 큰 가치를 가지는 제품입니다. 애플이 소비자를 끌어들이고자 하는 애플 생태계의 중심이 되는 제품이 아이폰이기 때문입니다.

애플의 아이폰을 제외한 다른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MAC이 40B달러로 매출 비중 10.1%, iPad가 29B로 7.4%, Wearables, Home and Accessories가 10.46%, Services가 19.8%입니다. 이러한 매출 구성 중 대부분은 아이폰을 사용하는 소비자가 아이폰을 시작으로 애플 생태계에 입문하여 다른 애플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이폰은 단순히 아이폰 매출만큼 애플에 기여하는 것이 아닌 애플 생태계에 있는 다른 제품과 서비스에 큰 영향을 미치는 애플 생태계의 중심입니다. 물론 아이폰을 이용하지 않고 MAC을 사용하거나, iPad를 사용하거나, 여타 애플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또한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닙니다.

 

왜 아이폰 사용자는 스마트폰 말고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에서도 애플의 것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을까요? 그것은 애플이라는 브랜드가 주는 이미지와 신뢰, 믿음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애플의 브랜드 가치는 충성도라는 표현이 어울릴 만큼 애플의 사용자들이 애플의 제품을 계속 사용하게 만듭니다. 아이폰의 어떤 점이 소비자로 하여금 애플의 제품을 사용하게 하는 것인지에 대한 분석은 아래 아이폰이 특별한 이유 파트에서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 시장에서 아이폰의 위상

애플의 공동창업자이자 전 경영자인 스티브 잡스는 2007년 아이폰을 발표하며 스마트폰의 시대를 열었고, 애플은 이러한 스마트폰 산업의 성장과 함께 커지며 2012년 전 세계 시가 총액 1위 기업이 됩니다(정확히 하면 2011년 8월 최초로 전 세계 시가총액 1위를 기록). 전 세계 시가 총액 1위라는 업적은 단순히 스마트폰 산업이 커진 것과, 아이폰이 스마트폰 시대의 시작을 알렸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여러 경쟁자가 계속해서 등장한 스마트폰 시장에서 아이폰은 언제나 최상위의 품질을 받아왔고, 그것을 바탕으로 계속해서 스마트폰 시장 내의 최상위 우위기업의 위치를 지켰기에 전 세계 시가총액 1등 기업이 될 수 있던 것입니다.

 

2023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아이폰의 현재 스마트폰 시장 내 점유율은 2023년 기준으로 27.73%으로 2위인 Samsung을 근소하게 앞섭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애플은 다른 여타 경쟁자들이 중저가 시장에 큰 비중을 두고 있는 것과 달리 스마트폰 시장 중에서도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비중을 가진 기업이라는 점입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 매출이 전체 스마트폰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은 전체 스마트폰 시장에서 판매량으로 따진다면 2022년 기준으로 21% 밖에 되지 않지만, 매출 비중으로 따진다면 2022년 기준 55%로 전체 스마트폰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엄청난 비중을 가진 시장입니다. 또한 전체 스마트폰 시장에서 프리미엄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판매량과 매출 비중은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애플은 이러한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서 2022년 기준 75%라는 압도적인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애플의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2021년 71%에서 75%로 더 오르고 있는 모습을 보인 점과 나머지 나머지 경쟁 업체들의 점유율이 애플과 비교하기엔 한참 뒤떨어져 있다는 점에서 애플의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 지배력은 앞으로도 쉽게 흔들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의 어떤 점이 이처럼 강력한 시장 지배력을 가지게 하는 것일까요?

 

아이폰이 특별한 이유

아이폰의 가장 특별한 점은 단순한 IT제품을 넘어 하나의 명품과도 같은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했다는 점입니다. 여기서 '명품과도 같은'이라는 표현을 한 이유를 설명해보겠습니다. 명품을 정의한다면, 전체적인 디자인에서부터 작고 섬세한 디테일에 이르기까지 그 퀄리티를 소비자들에게 널리 인정받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명품을 만든 제작사는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게 되고, 그 제작사의 다른 제품들 또한 명품으로 취급받고 명품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사용되게 됩니다. 애플과 아이폰은 바로 이런 명품과도 같은 모습을 소비자들에게 보여줍니다.

 

애플의 아이폰은 IT제품의 본질적 측면인 제품의 성능에 있어서도, 디자인에 있어서도, 그리고 소프트웨어적인 측면과 디테일에 있어서도 최고의 품질을 소비자들에게 선사하였습니다. 이러한 품질을 경험한 소비자들의 경험 축적은 사용자들로 하여금 아이폰과 애플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가지게 합니다.

2023 스마트폰 벤치마크

단순 하드웨어 성능비교인 벤치마크 수치로 보아도 2023년 기준 애플의 아이폰이 1위는 물론이고 최상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더하여 아이폰은 애플이 하드웨어적인 측면에서부터 소프트웨어까지 전부 애플이 직접 관여하여 설계한 것이기 때문에 최적화에 있어서는 여타 다른 스마트폰 경쟁 업체들이 따라올 수 없는 수준을 자랑합니다. 같은 벤치마크 성능일지라도 최적화의 질이 다르기 때문에 소비자로 하여금 더 나은 경험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아이폰의 여타 제품 대비 우위는 하드웨어적 측면 뿐만이 아닙니다. 천재 스티브 잡스의 영향을 받은 애플의 단순하면서도 정교한 하드웨어적 측면과 소프트웨어적 측면에서의 비주얼 디자인은 여타 다른 스마트폰 경쟁 업체들의 디자인을 선도하는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일반적인 무미건조한 IT제품 마케팅과 달리 애플 제품을 이용함으로써 어떤 경험을 할 수 있고 어떤 감성을 느낄 수 있는지를 전달하는데 초점을 맞춘 감각적인 마케팅 또한 거의 모든 면에 있어서 여타 스마트폰 경쟁기업이나 IT기업 혹은 전혀 다른 타 분야의 기업들까지도 그 마케팅을 따라 하게 할 만큼 애플은 마케팅에서도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여타 경쟁 업체들과는 비교할 수 없는 높은 수준의 보안성도 아이폰과 애플의 특별함을 더해주는 요소입니다.

 

이 모든 게 종합되어 아이폰은 계속해서 소비자들에게 그 품질을 인정받아 왔고, 애플은 아이폰과 애플의 브랜드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키고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였습니다. 

 

그렇기에 아이폰의 소비자들은 애플이라는 브랜드를 믿고 애플이 제공하는 여타 다른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며, 계속해서 새로운 스마트폰 또한 아이폰으로 바꾸게 되는 애플 생태계에 빠져들게 되는 것입니다. 

 

결론

애플은 이미 그 기업 이름 자체만으로도 사람들에게 신뢰와 믿음을 주는 높은 브랜드 가치를 지닌 기업입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애플은 사업 영역을 점차 확장해 왔으며, 소비자들은 이러한 애플 생태계에 기꺼이 발을 들이는 모양새가 현재까지는 연출되고 있습니다. 애플은 이러한 애플 생태계를 더 키워 나갈 수단으로 AR글라스나 애플카와 같은 새로운 사업 분야에 대한 개척과 진입을 시도하고 있으며, 만약 새로운 어떤 사업 분야에서 애플이 아이폰과 같은 제품을 또다시 내놓을 수 있다면 애플의 미래는 매우 밝을 것입니다.

 

※ 매수매도 추천이 아니며, 투자는 스스로의 리서치와 판단 하에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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