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분석(국내)

클래시스 기업 분석

by 피할수없는 2023. 6. 1.

클래시스 소개

클래시스는 에스테틱(미용 목적으로 사용되는) 의료기기 전문 기업으로 다양한 제품의 의료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주요 품목으로는 의료기기(병원 대상) 브랜드인 클래시스, 미용기기(피부관리샵 대상) 브랜드인 클루덤, 화장품 브랜드인 스케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련 제품들을 바탕으로 클래시스는 전 세계 70여 개국에 병원용 의료기기 및 피부미용기기를 판매하고 있으며 지속해서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은 고강도 집속 초음파(High Intensity Focused Ultrasound, HIFU) 제품이며, 병원용 의료기기 슈링크나 슈링크 유니버스, 피부관리샵에서 주로 취급하는 울핏이 이에 해당합니다. HIFU 기기는 인체 내에 초음파를 집속하여 피부 조직의 자극과 응고를 유도하는 하는 기기입니다. 초음파로 분자 간 마찰을 발생시켜 새로운 콜라겐이 합성을 유도하고, 피부 리프팅(주름 개선) 및 타이트닝(모공 축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클래시스는 브랜드 별로 다음과 같은 제품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별 주요 제품

매출 구성

사업 부문 별 매출 비중

2022 품목 별 매출 비중

2022년 기준 클래시스의 매출은 약 1418억 원이었습니다. 이 중 클래시스 브랜드를 통해 52.3%, 소모품을 통해 39.2%의 매출을 발생시켰으며, 두 부문을 합하면 전체 매출에서 90%가 넘는 비중을 차지합니다. 소모품 매출은 대부분이 클래시스 제품의 소모품 교체 수요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기에 클래시스의 사업에 있어서 클래시스 브랜드의 의료기기 판매는 해당 기업 사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역 별 매출 비중

2022 지역 별 매출 비중

클래시스는 전체 매출의 61.7%를 수출을 통해 발생시키며, 나머지 38.3%는 국내 매출입니다. 국가 별 매출로 따지면 국내에서 발생시키는 매출이 가장 크고, 그다음은 브라질 그리고 기타 여러 국가들 순입니다. 특히 브라질에서 HIFU 제품의 매출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는 상황이며, 전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인 미국이나 중국 시장 대신 여타 다른 국가들에서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다는 점은 특이사항입니다.(당장은 아니지만 장기적으로는 미국과 중국 시장도 진출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클래시스 글로벌 진출 계획

 

투자포인트

신제품 출시와 소모품 수요 증가

클래시스의 사업은 의료기기나 미용기기 제품 출시와 소모품 사용증가가 번갈아가면서 나타나면서 성장을 견인하는 형태를 보입니다. 제품을 출시하면 제품 판매가 늘어나면서 매출을 증대시키고, 제품이 어느 정도 팔리고 나면 해당 제품의 소모품에 대한 수요가 커져 다시 한번 매출을 발생시킵니다. 이것이 클래시스 매출의 큰 사이클이라고 할 수 있으며, 지금은 제품을 새로 출시하여 매출이 증가되고 있는 시기(슈링크 유니버스와 볼뉴머)로 제품 판매로 인한 매출 증대가 이어지고 있는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신제품의 판매는 호조를 보이고 있고, 이는 이후 소모품으로 인한 매출까지도 이어지리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당분간 클래시스의 실적은 좋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클래시스 향후 계획

 

엔데믹과 신규진출국 증대

판데믹 시기 많은 사람들이 외출을 줄이고 마스크를 쓰고 다니느라 에스테틱 산업 자체에 위축이 있었으나, 현재는 해외 뿐 아니라 국내 또한 외출이나 마스크 착용에 대한 제한에서 벗어나다시피 한 상황으로 에스테틱에 대한 수요가 다시금 코로나 이전만큼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계속해서 진출 국가를 늘리고 있는 클래시스는 더 많은 나라에 진출하는 것(2023년만 해도 HIFU로 대만, 이라크, 호주, 멕시코, 칠레, 도미니카, 파라과이, 콜롬비아에 진출할 계획이며, 고주파 전류를 사용하는 RF기기로 홍콩, 인도네시아, 태국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함) 으로 매출 성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

엔데믹과 함께 다시금 살아나는 에스테틱에 대한 수요 속에, 클래시스는 에스테틱 기기 사업을 바탕으로 매우 순조롭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매우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판단이지만 현재까지의 실적만 보고 숫자만으로 판단한다면(21년과 22년 보인 31.57%와 40.96%의 매출 성장, 27.34%와 33.19%의 영업이익 성장, 51.4%1과 48.57%의 영업이익률을 보였는데, 앞으로도 성장 지속이 기대된다는 측면에서) 현재 국내 상장 기업 중 손에 꼽히는 투자매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이전에 진행 했던 돈 잘 버는 기업을 찾아보는 종목 스크리닝에서도 순수하게 숫자만 놓고 따졌을때 눈에 띄는 기업이었습니다.) 지금까지의 실적도 그렇지만 과거 슈링크의 판매 실적과 비교하여 슈링크 유니버스의 판매 실적이 괜찮게 나오고 있다는 점과 점점 더 여러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실적 또한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주가에 대한 기대라기 보다는 실적에 대한 기대입니다. 주가 전망은 잘 모르겠습니다. 현재 PER은 22.43으로 매력적으로 느낄 투자자도 있을 것이고, 비싸다고 느낄 투자자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상 클래시스 기업 분석이었습니다.

 

첨언(내가 클래시스에 투자하지 않는 매우 주관적인 이유)

위에서 긍정적 전망을 제시하고 숫자로만 볼 때 손에 꼽히는 투자매력을 가지고 있다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저는 해당 기업에 투자하지는 않았습니다. 단순히 숫자에만 기반하여 투자했다면 당연히 투자했을 기업이라고 생각되지만, 개인적으로 에스테틱 분야의 사업에 대해 저 자신의 이해도가 낮다고 생각하며 개인적인 생각에 기반한 편견 또한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에스테틱 사업에 대해 가지고 있는 편견은 현 시점에서 해당 산업에서의 성과는 명백한 기술적 우위와 실제 효과에 기반하기 보다는 이미지 메이킹을 통한 홍보효과가 사업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편견입니다(편견은 그저 편견일 뿐이고, 제 개인적인 주관적 생각일 뿐이니 진지하게 들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는 특정 기업에 대한 편견이 아니라 에스테틱 분야 전반에 대한 편견입니다.(클래시스나 에스테틱 산업의 전망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에스테틱 분야의 상품이나 서비스들의 실제 효과가 그들이 홍보하는 것 만큼 있는 것인지 아니면 단순히 소비자를 현혹하기 위한 홍보성 선전일 뿐인 것인지 저 스스로 확신이 들지 않습니다(그걸 구별할 수 있게 하는 에스테틱 분야에 대한 이해도가 저에겐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저는 에스테틱 분야 전반에 대한 확신이 들지 않아 투자할 마음이 생기지 않았습니다. 확신이 가는 다른 사업 분야에서 더 좋은 투자대상을 찾으면 된다는 정신승리를 하면서 이만 글을 마칩니다.

 

※ 매수매도 추천이 아니며, 투자는 스스로의 리서치와 판단 하에 해야합니다.

 

카테고리 바로가기

 

기업 분석 (국내)     해외 기업 분석

 

투자 아이디어        투자방법에 대한 생각

 

투자의 대가들        자유 주제(etc)

 

반응형

'기업 분석(국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케이아이엔엑스(KINX) 기업 분석  (0) 2023.06.04
서흥 기업 분석  (1) 2023.06.03
파크시스템스 기업 분석  (0) 2023.05.30
영원무역 기업 분석  (0) 2023.05.29
명신산업 기업 분석  (0) 2023.05.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