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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분석(국내)

영원무역 기업 분석

by 피할수없는 2023. 5. 29.

영원무역 소개

의류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이라고도 하며 쉽게 말해 위탁생산)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는 영원무역은 아웃 도어 브랜드인 노스페이스(THE NORTH FACE), 요가 웨어 브랜드인 룰루레몬(Lululemon), 아웃도어 브랜드 파타고니아, 워크 웨어 브랜드인 앵겔버르트 스트라우스(Engelbert Strauss) 등 유명 의류 브랜드 들을 고객사로 가지고 있습니다.(이뿐 아니라 약 40 여개의 해외 유명 브랜드를 고객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스포츠 웨어나 아웃도어 의류와 같은 기능성 의류 OEM에 강점을 가진 영원무역은 이러한 사업과 함께 자전거 및 스포츠용품 유통업을 영위하는 SCOTT 사업부문과 OEM이 아닌 직접 아웃도어 브랜드 제품 유통업 등의 사업을 하기도 합니다.

사업 부문과 부문 별 매출 비중

영원 무역의 사업 부문은 크게 OEM, SCOTT, 기타 부문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OEM

영원무역의 OEM사업 부문은 방글라데시, 베트남, 엘살바도르, 에티오피아 등 지역에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이러한 생산시설을 통해 고객에게 아웃도어 및 스포츠 의류, 신발, Backpack 등의 제품을 생산하여 수출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지역 별 생산 시설이며, 이 중 방글라데시에서 전체 생산의 80% 이상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방글라데시에 대한 생산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영원무역 투자자라면 방글라데시에 대한 동향체크는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방글라데시의 최저임금이 인상되면 영원무역의 이익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지역 별 생산시설

SCOTT

영원무역은 스위스 소재 프리미엄 자전거 브랜드 회사인 SCOTT Corporation SA의 지분을 과반 취득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자전거 및 스포츠 브랜드 유통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이러한 사업을 통해 발생한 매출은 SCOTT로 구분하겠습니다.

 

기타

영원무역이 인수한 미국 소재 아웃도어 브랜드 회사인 Outdoor Research LLC (OR)은 아웃도어 전문 업체로 북미 시장에서 아웃도어 용도로 사용되는 의류나 용품 등의 제품을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를 통해 발생한 매출은 기타로 구분하겠습니다.

 

사업 부문 별 매출 비중

2022 부문 별 매출

영원무역은 2022년 기준 약 3조 9910억 원의 매출을 발생시켰으며, 각 사업 부문 별 비중은 OEM 73.8%, SCOTT 23.4%, 기타 2.8% 였습니다.

 

평균보다 한참 낮은 수준의 밸류에이션

현재 영원무역의 밸류에이션은 PER 2.98, PBR 0.71로 매우 낮은 수준의 밸류에이션을 받고 있는 상태입니다. 2023년 4월 기준 코스피 상장사의 PER 평균은 12.14배였으며, PBR 평균은 0.94배로 영원무역은 양쪽 측면 모두에 있어서 평균보다 못한 평가를 받고 있는 상태이며, 특히 PER의 경우 평균의 4분의 1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만약 영원무역이 성장을 못하고 있다거나 매우 낮은 영업이익률을 보이고 있다면 모르겠지만, 영원무역은 2021년과 2022년 매출은 각각 13.22%, 40.05% 성장하였고, 영업이익은 각각 70.40%, 85.99% 성장, 영업이익률은 각각 15.85%, 21.04%로 굉장히 좋은 실적과 성장 흐름을 보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영원무역의 밸류에이션은 낮은 것일까요? 영원무역의 밸류에이션이 낮게 평가받는 이유로는 다음과 같은 이유들이 있습니다.

 

영원무역의 밸류에이션을 낮게 하는 요인들(주관적 판단)

2022년의 호실적은 보복소비에 의한 것

영원무역의 2022년 호실적의 요인으로 꼽히는 것은 엔데믹으로인한 보복소비입니다. 영원무역의 고객사들은 이러한 보복소비에 따라 판매량의 증가를 경험하였으며, 실적 또한 좋게 나왔습니다. 이에 따라 OEM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영원무역 또한 고객사들의 주문 증가와 이로 인한 영업 레버리지(매출의 증가에 따라 고정비의 비율이 영업이익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감소하여 영업이익이 커지는 현상)로 인해 실적이 좋게 나온 것입니다. 보복소비는 말 그대로 억눌려있던 것이 터져 나온 일시적인 현상이기에 구조적으로 지속될 수 없다고 본다면 현재 실적은 일시적 호실적이기에 이는 영원무역의 밸류에이션을 낮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경기침체 예상

의류 소비는 경기에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합니다. 의류 OEM 사업이 주력인 영원무역의 사업은 경기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될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경기는 경기침체라는 말이 나올정도로 안 좋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한 상황입니다. 이는 영원무역의 밸류에이션을 낮게 평가받게 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고객사 재고 증가

위에서 언급한 영원무역의 주요 고객사(바이어)들의 재고량은 2022년 빠르게 증가했습니다. 보복소비를 맞이하여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하다고 여겼던 고객사들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재고를 늘리는 선택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기둔화나 경기침체가 언급되기 시작하자 고객사들의 높은 재고 수준은 그대로 부담으로 다가오게 되었고, 이는 OEM 업체인 영원무역의 앞으로의 실적 또한 현재보다 좋지 않아 질 것으로 예상하게 만드는 요인입니다.

 

방글라데시 최저임금 인상 가능성

글로벌 경제가 인플레이션을 맞이하고 있는 상황에서 방글라데시 또한 인플레이션의 영향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을 것입니다. 인플레이션은 임금상승의 요구를 야기할 것이고, 방글라데시의 최저임금이 상승되게 된다면 방글라데시에 생산을 크게 의존하고 있는 영원무역은 이에 따라 이익이 감소하게 될 수 있습니다. 방글라데시는 2024년 1월 총선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기에 이러한 가능성이 더 증대되는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론

영원무역은 기능성 아웃도어 의류 분야의 유명 고객사들을 가지고 있는 탄탄한 OEM 업체입니다. 영원무역의 실적 자체는 이러한 고객사들의 사업 호조를 바탕으로 2022년 역대 최고의 매출과 영업이익을 기록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안타깝게도 주가는 이러한 실적에 비해 큰 움직임을 보이지는 않고 있습니다. 이는 영원무역의 향후 실적에 대한 불확실성이 존재하기 때문이며, 이로 인해 최고의 실적을 보여주고 있는 영원무역의 PER은 실적과는 반대로 계속 작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2021년 1분기 11.47배였던 영원무역의 PER은 이후 계속 줄어들어 현재 2.98배) 이런 상황에서 2022년 영원무역의 최대 고객사였던 룰루레몬은 2023년 1분기에 호실적을 보였고 향후에 대해 긍정적 가이던스(올해 수요 회복과 재고 안정화에 자신을 보였고, 2023년 600개 이상의 매장을 추가할 것이라는 언급)를 제시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영원무역 또한 2023년 1분기 실적이 괜찮게 나왔습니다.

2023 1분기 영원무역 실적

영원무역의 2023년 1분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약 9.7%증가하였고, 영업이익은 약 14.6% 증가하였습니다. 2023년 1분기의 영업이익률은 약 19.88%로 전년동기 영업이익률인 약 19.03%보다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2023년 영원무역의 실적은 현재까지는 시장의 우려와는 달리 괜찮게 나오고 있습니다.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무색하게도 미국의 실업률은 현재 3.4%로 매우 낮은 상황입니다. 현재까지는 시장의 우려가 과도한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이지만, 앞으로의 상황이 어떻게 될지는 제 식견이 부족하여 저도 판단을 내리지는 못하겠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이러한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들이 점차 해소되고, 영원무역이 지속적인 실적으로 그간의 우려는 우려였을 뿐이라는 것을 증명을 한다면 영원무역이 저평가는 해소가 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현재 수준의 밸류에이션이 미래에 대한 우려를 모두 반영하고 있는 것이라면, 현재 시점에서 영원무역은 위험부담이 적은 단도투자(실패해도 크게 잃지 않고 성공하면 이익을 볼 수 있는 투자 스타일)에 적합한 대상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이는 단순히 제 주관적 의견일 뿐입니다. 실제 단도투자가 가능할지는 투자자분들께서 직접 리서치하고 판단하셔야 하는 영역이며, 전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투자스타일이 아닌 것을 밝힙니다. 제 말에 대한 신뢰를 0을 베이스로 하고 판단하시라고 굳이 언급하였습니다.) 이상 영원무역 기업 분석을 빙자한 밸류 분석 글이었습니다.

 

※ 매수매도 추천이 아니며, 투자는 스스로의 리서치와 판단 하에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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