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분석(국내)

삼성전자 기업 분석

by 피할수없는 2023. 4. 7.

삼성전자의 사업 부문 구성

삼성전자는의 사업 부문은 크게 DX, DS, SDC, Harman으로 나뉩니다. 

2022 삼성전자 사업 부분 별 매출

 

삼성전자의 매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문인 DX는 VD(영상디스플레이), 생활가전, 의료기기, MX(모바일, PC, 웨어러블 등), 네트워크(통신장비) 사업부를 총칭한 사업 부문입니다. 2022년 기준 DX 부문의 총매출은 182조 원이었으며, 이는 전체 매출 328.05조 원(위의 표에서의 총액 항목은 부문 간 내부 매출을 제외한 것) 중 약 55.63%를 차지합니다.

DX에서 가장 큰 비중을 가진 사업부는 MX입니다. MX는DX에서도 가장 큰 매출 비중을 가진 사업부입니다. 2022년 115.43조 원의 매출을 올렸고, 이는 DX의 전체 매출(내부 매출까지 포함한 328.05을 전체매출로 계산)  중 63%에 해당하며 삼성전자 전체 매출에서 따지자면 약35.19)%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각각의 부문 매출은 부문간 내부 매출을 포함하고 있기에 총액대비 매출 비중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DX의 핵심 사업 제품, 스마트폰

MX는 Mobile Experience의 약자로 갤럭시 생태계를 강화하겠다는 뜻에서 정한 이름이라고 합니다. 갤럭시 시리즈로 대표되는 스마트폰 제품이 주력이며, 이 밖에도 태블릿이나 웨어러블, PC제품도 이 사업부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시장은 2022년 기준으로 18억 8500만 달할 것이라 계산되는 엄청난 크기의 시장입니다. 그 성장성 과거 스마트폰의 침투율이 낮았을 때 보다 떨어졌지만 스마트폰을 대체할 다른 무언가가 나오지 않는다면 계속해서 시장은 커질 것이라 전망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시장 사이즈 전망

 

삼성전자는 과거 점유율 1위를 두고 애플과 경쟁하기도 하였으나, 2023년 기준으로 스마트폰 시장에서 2위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2023 스마트폰 점유율(판매된 스마트폰 숫자 기준)

 

판매된 스마트폰 갯수로 본 단순 점유율은 애플과 큰 차이가 나지 않아 보이지만, 사실 애플과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격차는 단순 점유율보다도 훨씬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시장은 프리미엄 시장과 비프리미엄 시장으로 나눌 수 있고, 프리미엄 시장의 경우 전체 스마트폰 중 적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더라도 높은 가격 때문에 실제 매출 기여 비중은 훨씬 크기 때문입니다. 2022년 기준으로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판매 점유율은 전체 스마트폰 중 21% 이지만, 전체 스마트폰 판매 중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매출 기여 비중은 55%에 달합니다. 스마트폰 시장에서 절반이 넘는 매출이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전체 스마트폰 시장에서 프리미엄 제품의 기여도

 

 

이러한 상황에서 삼성전자의 2022년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16%로 1위인 애플의 75%라는 점유율에 비교하면 매우 뒤쳐지는 상황입니다. 더 심각한 문제는 16%라는 점유율도 2021년의 17%에 비해 감소한 것이라는 점입니다. 

2021과 2022 프리미엄 스마트폰 점유율 변화

최고 경쟁사인 애플은 오히려 71%에서 75%로 점유율이 늘어난 것으로 볼 때, 현재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애플에 비해 많이 뒤처지고 있는 위기의식을 가져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의 또 하나의 핵심, 반도체

DS는 Device Solution의 약자로 반도체를 설계, 생산, 판매를 담당하는 사업부입니다. 2022년 기준 98.46조원의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이는 전체 매출 중 32%에 해당합니다. 

DS부문 구성

DS부문은 메모리, 시스템LSI, 파운드리, 반도체연구소, TP센터, 생산기술연구소, 종합기술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중 메모리 사업부가 가장 매출 기여 비중이 높습니다. 2022년 기준으로 메모리 사업부의 매출은 68.53조 원이었으며, 이는 DS부문의 매출 98.46조 원 중 69%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삼성전자의 전체 매출로 따지자면 전체매출 302.23조 원 중 22%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세계 최고의 메모리 반도체 기업, 삼성전자

메모리 반도체 산업은 기술의 발전과 함께 발전할 수 밖에 없는 산업입니다. 기술의 발전은 더 많은 데이터를 창출하거나 필요로 하게 되고, 그런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메모리 반도체이기 때문입니다.

 

메모리 반도체는 크게 휘발성 메모리인 D램과 비휘발성 메모리인 NAND Flash로 나눌 수 있는데, 한 번에 많은 양이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 필요해지는 것이 D램, 데이터를 저장하고 영구적으로 보관하기 위한 것이 NAND Flash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D램과 NAND 양쪽 모두 데이터의 창출량과 필요량이 많아짐에 따라 더 많은 용량이 필요하게 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삼성전자는 이 두 메모리 분야에서 모두 1위인 선두 기업입니다. 

 

D램은 과거 여러 업체가 경쟁을 하였지만, 현재는 3개의 기업이 과점인 시장 구조를 보입니다.

D램 시장 점유율

D램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다른 경쟁자인 SK하이닉스나 마이크론(Micron)에 비해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기술적으로도 규모의 경제 차원에서도 다른 업체에 비해 우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D램 시장은 삼성전자가 주도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NAND에서도 삼성전자는 선두 업체입니다. 

NAND시장 점유율

D램 만큼은 아니더라도 NAND에서 또한 삼성전자는 다른 업체들에 비해 압도적인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상태이며, 기술적으로도 규모의 경제적으로도 우위에 서 있습니다. 

 

미래가 기대되는 파운드리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에서 가장 비중이 큰 것은 메모리이지만 파운드리 또한 삼성전자의 반도체를 논하는 데 있어서 빠질 수 없습니다. 파운드리란 반도체의 설계와 생산 혹은 생산을 대신해 주는 것으로 간단히 생각해서 반도체 위탁생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파운드리에 대한 수요는 기술의 발전과 함께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AI와 같은 첨단 산업에 있어서 필요로 되는 반도체는 각각의 용도에 따라 다른 설계가 필요로도 되는 추세이며, 더 높은 성능을 요구하게 되기 때문에 초미세화된 반도체 제작 공정이 요구됩니다. 이러한 최첨단 산업에서 요구되는 반도체를 제작해 줄 수 있는 역량을 가진 반도체 파운드리 기업은 전 세계에서 매우 한정되어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파운드리 산업에서 점유율 2위를 가진 업체이며, 7 나노 이하의 공정을 소화할 수 있는 극 소수의 파운드리 기업 중 하나입니다.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

파운드리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1위인 TSMC와 아직 격차가 큽니다. 하지만 중요하게 생각해 볼 점은 현시점에서 3 나노 이하 초미세공정을 해낼 수 있는 업체는 TSMC와 삼성전자뿐이기에 삼성전자 파운드리 산업의 경쟁력은 앞으로도 기대해 볼만합니다. 파운드리 산업이 커지는 것이 당연한 것이라면, 점유율로도 기술력으로도 2위 업체인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사업이 파운드리 산업 성장의 수혜를 누리게 될 것은 당연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결론

삼성전자는 스마트폰과 반도체 말고도 다른 많은 사업을 하고 있지만, 현재 매출의 핵심은 스마트폰과 메모리 반도체이기에 다른 사업 부문에 대한 분석은 생략하였습니다.

 

스마트폰에선 1위인 애플과의 격차가 벌어지고 있는 상황으로 점유율로는 2위이지만 위기 의식을 가져야 할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에 더 이상 밀리게 된다면,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미래 경쟁자는 더 이상 애플이 아니라 아래에서 치고 오는 샤오미나 오포, 비보가 될 것이고 프리미엄급 시장이 아닌 중저가 시장에서 더 작은 파이를 놓고 더 치열한 경쟁을 마주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메모리 반도체 산업에서 압도적인 1등 기업인 삼성전자는 더 많은 데이터 저장 용량이 필요해질 앞으로의 시대에 있어서 계속해서 선두업체를 지킬 수 있는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메모리 반도체는 경기에 따라 크게 매출과 이익의 변동이 생길 수 있는 사이클 산업이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성장하는 산업임을 의심할 수 없다는 점에서 선두업체인 삼성전자의 메모리 반도체 사업은 장기적으로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파운드리는 미래에 스마트폰이나 메모리 반도체 만큼이나 삼성전자의 매출에 큰 기여를 하게 될지도 모르는 포텐셜을 가졌다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TSMC가 파운드리 산업에 있어서 압도적인 위치이지만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산업을 제대로 시작한 것이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향후 점유율 격차를 줄여나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해 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가전이나 디스플레이에 있어서도 삼성전자는 경쟁력을 가질 것이나, 더 기대해 볼만한 분야는 어쩌면 새로운 분야일지도 모릅니다. 전장이나 로봇 산업과 같은 새로운 미래 먹거리 분야에서 삼성전자는 기존 사업에서의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성장해 나갈 잠재력이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대한민국 1등 기업 삼성전자가 기존의 사업 또한 번창하고 새로운 사업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기를 바라봅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반도체 산업 장기 전망과 투자 아이디어

 

SK하이닉스와 마이크론(Micron)의 주가 차트로 보는 메모리 사이클

 

※ 매수매도 추천이 아니며, 투자는 스스로의 리서치와 판단 하에 해야합니다.

 

카테고리 바로가기

 

기업 분석 (국내)     해외 기업 분석

 

투자 아이디어        투자방법에 대한 생각

 

투자의 대가들        자유 주제(etc)

반응형

'기업 분석(국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월덱스 기업 분석  (0) 2023.04.28
티씨케이 기업 분석  (0) 2023.04.27
리노공업 기업 분석  (0) 2023.04.25
코엔텍 기업 분석  (3) 2023.04.23
DB하이텍 기업 분석  (0) 2023.04.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