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아이디어

SK하이닉스와 마이크론(Micron)의 주가 차트로 보는 메모리 사이클

by 피할수없는 2023. 4. 8.

성장하는 산업이자 사이클 산업인 반도체

기술이 발달할 수 록 저장해야 할 데이터는 많아지고, 빠른 속도로 처리해야 할 순간 데이터의 양 또한 늘어납니다. 더 많은 메모리가 필요해지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메모리 반도체 산업은 계속 성장하는 산업입니다. 그렇다면 정말로 메모리 반도체 기업들의 주가 또한 메모리 반도체 산업의 성장과 함께 꾸준히 상승해 왔을까요? 메모리 반도체 산업에 집중된 매출 구성을 가진 기업인 SK하이닉스와 마이크론의 지난 10년간 주가 차트를 살펴보겠습니다.

 

sk하이닉스 주가 차트
마이크론 주가 차트

2013년부터 살펴본 SK하이닉스와 마이크론의 주가는 결과적으로는 꾸준히 우상향 하는 모양새이지만 그 진폭이 매우 큼을 알 수 있습니다. 2013년부터 2015년까지 두 기업 모두 주가가 가파른 상승을 보입니다. 그리고 2015년부터 2016년까지 두 기업의 주가는 가파르게 하락합니다. 2016년부터 2018년까지 두 기업의 주가는 이전보다도 더욱 가파르게 상승합니다. 그 이후 2019까지 가파르게 하락한 이들 기업의 주가는 2020년부터 2021년까지 이전 두 경우보다도 더욱 가파르게 상승한 후 현재까지 크게 하락해 있는 상태입니다. 두 기업은 모두 주가가 우상향 하면서도 큰 진폭의 출렁임을 2013년부터 3번 겪었던 것입니다. 이는 메모리 반도체 산업의 호황과 불황이 반복되는 사이클적 성격 때문입니다. 

 

반도체 산업이 사이클 산업인 이유

왜 메모리 반도체 산업은 사이클 산업일까요? 그것은 메모리 반도체의 공급이 수요에 비해 후행적이기 때문입니다. 메모리 반도체의 수요는 특정 계기로 인해 변곡점에서 가파르게 늘어납니다. 메모리 반도체의 공급은 이러한 가파른 수요를 바로바로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에 초과수요가 발생하고 메모리 반도체 가격은 상승하게 됩니다. 메모리 반도체 공급업체들은 메모리 반도체 초과 수요로 메모리 반도체 가격이 올라가면 공급을 늘리게 위해 증설을 결정합니다. 이러한 증설은 설비가 갖춰지는데 일정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증설이 완료된 후 메모리 반도체의 공급이 늘어나면 메모리 반도체의 수요 고객사들은 늘어난 메모리 반도체 공급 덕에 충분한 재고를 쌓아두게 되고, 메모리 반도체의 초과 수요는 줄게 됩니다. 초과 수요가 줄어드는 과정에서 메모리 반도체 가격은 떨어지게 됩니다. 메모리 반도체 기업들은 당장 공급을 줄이지 못하기 때문에 메모리 반도체 가격은 계속해서 떨어지고, 이는 결국 메모리 반도체 기업들은 가격 하락 이후에 상황이 힘들어지면 감산을 결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또다시 어떤 계기로 반도체 수요가 급증하게 되면 다시 사이클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메모리 반도체 산업이 사이클 산업인 이유입니다.

 

방금 설명한 반도체의 사이클은 단순화한 이론적인 이야기일 뿐이고, 실제로는 수요와 공급이 변화에 영향을 주는 여러 사건들이 있기에 사이클의 모습이 반드시 천편일률적으로 움직이지 않아 반도체의 수요와 공급을 정확히 예측해내는 것은 절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사이클은 비슷한 모양새로 반복되어 왔습니다. 그 계기가 무엇인지, 또 그 변화의 강도와 지속력은 어느 정도였는지가 달랐을 뿐입니다.

 

2013년부터 2015년은 스마트폰 침투율이 크게 증가하면서 스마트폰 사용이 대중화 되는 과정에서 메모리 반도체의 수요가 크게 증가한 경우입니다. 2016년부터 2018년은 빅테크 기업들이 클라우드 산업을 위해 데이터 센터를 크게 늘려나가면서 메모리 반도체의 수요가 크게 증가한 경우입니다. 그리고 최근인 2020년부터 2021년의 경우는 코로나로 인해 재택근무가 늘고 외부활동이 크게 줄면서 온라인 활동이 크게 늘어 생기게 된 메모리 반도체 수요 증가였습니다. 

 

이는 메모리 반도체 기업의 매출과 영업이익 변화를 통해서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SK하이닉스 매출과 영업이익 차트
마이크론 매출과 영업이익 차트

두 기업 모두 주가의 사이클 적인 움직임과 마찬가지로 비슷한 시기에 매출과 영업이익이 늘었다 줄어듬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론

불과 하루 전 삼성전자의 감산 뉴스와 함께 반도체 관련 주식들이 크게 움직였습니다. 지금은 메모리 반도체 사이클의 어디쯤일까요? 그리고 다음 메모리 반도체의 수요를 크게 증대시킬 계기는 무엇이 될까요? AI? 스마트카? VR? 혹은 그 밖에 다른 무언가? 과연 다음 사이클이 시작 된다면 과거 그래왔듯이 다음번 사이클은 이전 사이클보다도 더욱 크고 가파른 변화를 보여줄까요? 누군가는 다음 메모리 반도체의 사이클은 지금까지 보다 훨씬 클 것이라 할 수도 있을 것이고, 누군가는 메모리 반도체 산업의 사이클 같은 건 없고 그저 과거의 움직임이 그랬을 뿐이다라고 하실지 모르겠습니다. 어떨지 판단하는 것은 전적으로 투자자 분들 본인에게 달린 것이겠죠.

 

첨언(주관적 의견)

열린 결말로 끝낼까 하였으나 제 개인적 입장에 대한 질문이 있어 저의 주관적 생각을 뚜렷하게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이미 위의 글에서 저의 생각은 넌지시 드러냈습니다. 메모리 반도체 산업이 성장하는 산업이라고 언급한 점, 그리고 사이클에 대해 설명하며 마지막 부분에 감산을 언급하고, 마지막 결론에서 삼성전자의 감산 뉴스를 언급한 점에 미루어 이미 짐작하신 분들이 대부분이시겠지만, 정확히 하고 넘어가자면 저는 지금의 시기는 하나의 사이클에 있어서 막바지 시기라고 생각하며, 새로운 사이클을 준비하는, 즉 메모리 반도체 산업에 있어서 다음 수요 폭발의 계기를 기다리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조금 더 저의 주관적 입장을 드러내자면 저는 AI의 발달로 인해 다음 메모리 사이클이 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반도체 산업 장기 전망과 투자 아이디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 매수매도 추천이 아니며, 투자는 스스로의 리서치와 판단 하에 해야합니다.

 

카테고리 바로가기

 

기업 분석 (국내)     해외 기업 분석

 

투자 아이디어        투자방법에 대한 생각

 

투자의 대가들        자유 주제(etc)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