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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분석(국내)

파이오링크 기업 분석

by 피할수없는 2023. 5. 12.

파이오링크는 무엇을 하는 기업일까?

파이오링크는 데이터센터 최적화를 위한 네트워크 장비(제품 및 솔루션)와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파이오링크의 네트워크 장비 제품 및 솔루션으론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네이트워크 장비

가장 대표적인 제품은 ADC(Application Delivery Controller, 네트워크 전송 컨트롤러)입니다. 트래픽 과부하 분산과 연결 속도 가속을 통해 안정적 어플리케이션 전송을 유지하는 데이터센터 솔루션으로 파이오링크의 ADC는 해당 분야 국내 1등입니다.

 

WEBFRONT-K는 웹어플리케이션 방화벽으로 웹 어플리케이션과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보호에 특화된 보안 솔루션입니다.

 

TiFRONT 내부 유무선 보안망을 클라우드에서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게 하는 네트워크 솔루션입니다.

 

보안 서비스

'보안관제 서비스'는 네트워크와 클라우드를 24시간 모니터링 분석하는 것으로 고객에 대한 보안 관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취약점 진단이나 보안장비 임대 및 위탁 운용 서비스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보안 컨설팅 서비스'는 정보 보호 과정과 절차를 제시하고 지속적인 보관 관리 운영 방안을 제시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보안 솔루션'은 NDR(Network Detection and Response, 네트워크 탐지 및 대응 솔루션), eyeCloudSIM(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반 통합 로그 관리) 구축 등을 통해 악성코드나 랜섬웨어에 대한 방어체계 솔루션입니다.

 

이외에도 파이오링크가 제공하는 것으로는 최근(2021) 공개한 하이퍼컨버지드 시스템(Hyper-Converged System)이 있습니다. 하이퍼컨버지드 시스템이란 단일 플랫폼에서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크, 관리 소프트웨어를 통합하여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통합인프라를 제공하는 것을 뜻하며, 파이오링크는 팝콘(POPCON) HCI(하이퍼컨버지드인프라)를 2021년 시장에 출시하였습니다.

 

매출 구성

2022년 기준 약 616억 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이 중 네트워크 장비 부문에서 약 419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전체 매출 대비 약 67%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이 중 약 337억 원은 내수를 통해 발생하였으며, 약 738억 원은 수출을 통해 발생하였습니다. 전체 매출 대비로 따지면 네트워크 장비의 내수를 통해 총매출의 55%의 매출, 수출을 통해 전체 매출 대비 12%의 매출이 발생한 것입니다.

 

보안서비스 및 유지보수 부문의 매출은 약 197억 원이었으며, 이는 전체 매출 대비 32%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이 중 내수가 약 191억 원으로 해당 부문 매출의 거의 대부문은 내수를 통해 발생하였습니다.

 

파이오링크의 매출 중 수출을 통해 발생하는 매출은 네트워크 장비 부문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기타는 워낙 비중이 작다 보니 생략합니다.) 이러한 수출은 거의 대부분이 일본에 대한 수출입니다. 

 

사업 분야 별 매출 비중을 시각화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 부문 별 매출 비중

위에서 사업 부문 별로 매출을 살펴본 바와 같이 네트워크 장비에서 약 67%, 보안 서비스에서 약 32% 그리고 나머지는 기타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파이오링크 핵심 사업은 네트워크 장비 부문이며, 보안서비스 또한 무시할 수 없는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리고 최근 파이오링크의 성장을 이끈 것은 특히나 네트워크 장비 부문입니다. 이는 사업 부문 별 매출 변화를 살펴보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연간 부문 별 매출 변화

사업 부문 별로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네트워크 장비에서 2021년에 급격한 성장이 나타났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이전에도 꾸준히 성장하여 왔으며, 보안서비스 또한 꾸준히 성장하여 온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그 성장의 크기가 최근 2년 간 네트워크 장비 부문에서 더 두드러지게 나타난 것입니다. 

 

지역 별 매출 비중 또한 시각화하여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연간 지역 별 매출 변화

지역 별 매출의 변화를 살펴보면 최근(국내는 2021, 일본은 2022) 들어 국내뿐 아니라 일본에서의 매출 상승이 눈에 띄게 나타납니다. 파이오링크의 일본 매출 증가를 주목해 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이를 종합해 보면 꾸준히 성장해 온 파이오링크는 특히나 2021년 네트워크 장비 부문에서 큰 폭의 매출 성장을 보였으며, 2022년의 경우 네트워크 장비의 일본 수출이 두드러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요인이 작용하여 이러한 매출 변화를 나타나게 한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이오링크 성장 요인 분석

데이터센터 산업의 성장

가장 주된 파이오링크의 성장 요인은 네트워크 장비와 보안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데이터센터 분야의 성장일 것입니다. 데이터 센터 산업은 기업들의 디지털라이제이션이 클라우드를 통해 이루어지게 되면서 커지게 되었습니다. 국내 데이터 센터 시장은 연평균 6.7% 성장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파이오링크의 주력 사업인 네트워크 장비나 보안서비스는 기업들의 클라우드 이용이 늘고 데이터센터가 늘어남에 따라 수혜를 볼 수 있을 것이라 기대 가능할 것입니다.

국내 데이터센터 산업 전망

디지털화 정책

2021년 발표된제2차 전자정부 기본 계획은 2025년까지 주요 공공서비스의 디지털 전환율을 80%까지 끌어올리고, 행정·공공 클라우드 전환율 100% 달성을 목표로 하는 계획입니다. 위에서 살펴보았다시피 파이오링크의 매출은 2021년 네트워크 장비 부문에서 큰 폭의 성장을 보였는데, 바로 이 정책이 발표된 시기가 2021년입니다. 파이오링크는 공공 시장의 클라우드에서 점유율 1등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NHN과 파트너 관계(NHN은 파이오링크의 지분을 가지고 있었으나 이를 통합보안관제서비스, 통합보안관리솔루션 등의 사업을 하는 기업 이글루시큐리티에게 매각하였고, NHN은 이글루시큐리티의 일부 지분을 사들였습니다. 이글루시큐리티와 파이오링크는 비슷한 사업 분야를 가지기 때문에 시너지를 낼 수 있으며, NHN과 파이오링크의의 사업 협력 관계 또한 유지될 것이라 합니다.)입니다. 따라서 공공분야의 디지털 전환에 있어 파이오링크에 대한 수혜가 존재할 것이라 예상합니다.

NHN 공공시장 클라우드 점유율

일본의 디지털화

일본은 2022년 기준 GDP로 3위의 국가일 만큼 경제대국이지만, 디지털화는 유독 뒤쳐진 국가입니다. 일본 총무성은 2025년까지 디지털 전환을 하지 못할 경우 연간 12조 엔의 손실이 있을 수 있다고 발표(2018년 발표)하였으며, 디지털 개혁을 주도하기 위한 디지털청을 2021년 9월 출범하였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파이오링크는 NHN과 파트너 관계입니다. 그리고 NHN은 네이버와 한게임이 합병하며 생긴 회사이며(현재는 네이버와 NHN이 분할된 상태), 네이버는 일본의 소프트뱅크와 함께 절반씩 투자하여 A홀딩스라는 지주회사를 설립하였고, 지주회사 A홀딩스는 Z홀딩스 그룹을 통해 일본에서 대중적인 메신저인 라인과 가장 많이 사용되는 포털 서비스인 야후 재팬을 가지고 있습니다. 

네이버와 소프트뱅크의 관계

따라서 위와 같은 관계를 바탕으로 NHN과 파트너 관계인 파이오링크는 일본에서의 사업 활동에 여타 경쟁사들 대비 이점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본의 디지털화 진척에 있어 수혜를 볼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결론

파이오링크는 네트워크 장비와 보안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국내 시장에서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과 데이터 센터가 늘어남에 따라 수혜를 볼 수 있는 기업입니다. 특히나 국내 공공 시장 클라우드 점유율 1등이자 일본 진출에 이점을 가진 NHN과 사업 협력을 하고 있는 것은 국내 시장 그리고 일본 시장 진출에 있어서 이점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기에 해당 분야에 대한 파이오링크의 성장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 국내 시장의 크기와 성장성은 글로벌 시장과 비교할 때 그 크기와 성장성이 부족할 수 있으며, 일본 시장에만 의존하고 있는 수출 매출은 아직 비중이 그리 크지 않다는 점은 투자에 있어 인지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국내에서와 같은 입지를 일본 시장에서도 구축할 수 있다면, 또한 그러한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또 다른 해외시장으로 외연을 넓혀나갈 수 있다면 파이오링크의 미래는 밝을 것이라 생각합니다.(조건부 밝은 미래의 경우는 그렇지 않은 경우 또한 생각해 볼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 매수매도 추천이 아니며, 투자는 스스로의 리서치와 판단 하에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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