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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분석(국내)

경동나비엔 기업 분석

by 피할수없는 2023. 5. 10.

경동나비엔은 어떤 기업?

경동나비엔은 콘덴싱 보일러 및 온수기 제품 등을 생산하여 국내와 해외에서 판매하는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콘덴싱이란 보일러를 작동할 때 발생되는 배기가스에 숨어 있는 열을 바로 내보내지 않고 다시 사용함으로써 에너지 사용을 줄이는 친환경 기술입니다. ESG와 같은 친환경, 고효율 제품에 대한 수요 트렌드로 인해 보일러 분야에서 이러한 콘덴싱 보일러에 대한 수요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로 이러한 콘덴싱 보일러 개발과 보급을 개시한 기업인 경동나비엔은 기술력과 품질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에서 수출하는 보일러나 온수기 10대 중 8대는 경동나비엔일 만큼, 국내 보일러 시장과 해외 시장에서 입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현재 경동나비엔은 미국법인, 중국법인, 러시아법인 및 영국법인 등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적극적인 해외시장 공략으로 해외 판매비중을 지속적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 결과 해외시장에서 다음과 같은 업적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북미

북미시장 판매 1위
순간식 콘덴싱 가스보일러(2014~2022 BRG US / BRG CA 판매수량 합산 기준)
순간식 콘덴싱 가스온수기(2009~2022 BRG US / BRG CA 판매수량 합산 기준)
- 북미 순간식 콘덴싱 가스보일러 9년 연속 1위(2013~2021)
(2014~2022 BRG US / BRG CA)
- 북미 순간식 콘덴싱 가스온수기 14년 연속 1위(2008~2021)
(2009~2022 BRG US / BRG CA)

 

러시아

러시아 국민브랜드 3회 연속 선정 (2016 ~ 2019)
- 러시아 시장 판매 7년 연속 1위 (2014~2020) / (단일 브랜드 벽걸이형 가스보일러 판매수량 기준, 2021 Litvinchuk)

 

이 외에도 중국이나 동남아, 영국 등에 진출하고 있는 경동나비엔입니다.

 

매출 구성

매출과 영업이익

매출과 영업이익

경동나비엔의 2022년 매출(순매출)은 약 1조 1609천억 원이었고, 이는 전년대비 5.25% 증가한 수치입니다. 영업이익은 약 598억 원으로 이는 전년대비 7.04% 감소한 수치입니다.

 

제품 별 매출 구성과 지역 별 매출 비중

이러한 매출의 제품 별 매출 구성은 가정용 보일러 45%, 온수기 43%, 기타제품 및 상품 등 12%로 구성됩니다.(사업보고서 참조) 매출을 지역 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지역 별 매출 비중

북미 56%, 국내 33.4%, 러시아 6.2%, 중국 2.6%, 기타 1.8%입니다. 이러한 지역 별 매출 구성을 지역별 제품에 대한 매출 구성으로 살펴보면 중국은 보일러가 79%, 미국은 보일러가 22%, 온수기가 73%, 러시아는 보일러가 90%로 구성됩니다.(사업보고서를 참조한 것으로 보일러와 온수기가 매출 구성이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한 제품의 비중을 알면 나머지 비중 유추 가능)

 

북미지역의 점유율이 가장 높은 것과 매출의 제품 별 구성이 보일러가 45%, 온수기가 43%라는 점, 그리고 미국 매출에 대한 제품 구성이 온수기가 73%라는 점을 통해 북미 지역에선 온수기가 주로 판매되었고, 북미 외 지역에선 보일러가 주로 판매된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2023년 1분기 잠정 실적

경동나비엔의 2023 1분기 실적이 잠정으로 발표되어 이 또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 1분기 잠정 실적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7%감소하였으나,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81% 증가하였습니다.

 

경동나비엔에 대해 기대해 볼 수 있는 점

북미 시장에서의 성장성

위에서 살펴보았다 싶이 현재 경동나비엔의 매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지역은 북미지역입니다. 

지역 별 매출 비중 변화

2019년까지 경동나비엔의 매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지역은 국내였습니다. 북미지역 매출 비중이 국내 지역을 앞선 것은 2020년부터입니다. 경동나비엔은 특히 온수기 제품을 통해 북미지역에서 급성장하였고, 이러한 성장 흐름은 아직 현재진행형입니다.

지역 별 매출액 변화

지역 별 매출액 변화를 살펴보면 이러한 북미지역의 급성장을 더욱 뚜렷하게 알 수 있습니다.

 

가격 인상을 통한 영업이익률 향상

지난 5년 간 경동나비엔의 영업이익률은 5.61, 5.79, 7.68, 5.83, 5.15%였습니다. 그리 높지 않은 영업이익률입니다. 특히나 최근 연도인 2021년과 2022년과 같은 경우는 매출원가는 소폭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으나 판매관리비가 급증하였고, 물류비 또한 올라 영업이익이 낮아질 수밖에 없는 시기였습니다. 

매출원가와 판관비 변화

이러한 시기 경동나비엔은 제품의 가격을 인상하였습니다. 2020년 425,944원 이던 제품 가격은 2021년 453,213원, 2022년 513,261원으로 변화하였습니다.(가격산출방법은 가스보일러, 기름보일러, 전기보일러의 단순 평균 가격을 매출액/매출수량으로 구한 것이며, 사업보고서 참조) 가격 상승이 있었기에 주택 시장 경기 둔화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보일러, 온수기 사업을 하는 경동나비엔은 경기 둔화를 겪은 최근 결산기에도 제품의 판매량은 감소했을지 언정 매출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소폭 감소)

매출액과 영업이익 변화

영업이익은 위에서 언급한 요인인 물류비와 판관비 부담으로 인해 2021년 부터 꾸준히 감소하였으나, 최근 발표된 2023년 1분기 잠정 실적을 보면 영업이익이 약 385억 원으로 역대 분기 기준 최대 영업이익을 보이는 것을 볼 때 앞으로 영업이익률의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물류비와 판관비 부담 완화와 가격인상 효과로 인한 것으로 추측되나 아직 잠정실적이기에 확실치는 않습니다.)

 

결론

경동나비엔은 보일러와 온수기에 있어 품질적인 강점을 가지고 국내 및 해외(특히 미국) 시장에서 인정받는 기업입니다. 특히나 미국 시장에서의 성장성이 주목할 가치가 있어 보이며, 품질과 해당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바탕으로 일정 정도의 가격결정력 또한 지니고 있어 보입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 해당 분야에 대한 점유율 상승과 성장을 지속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면, 경동나비엔의 성장을 기대해 볼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경동나비엔 기업 분석이었습니다.

 

※ 매수매도 추천이 아니며, 투자는 스스로의 리서치와 판단 하에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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