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분석(국내)

인터로조 기업 분석

by 피할수없는 2023. 5. 7.

인터로조는 무엇을 하는 기업일까?

인터로조는 콘택트렌즈 생산과 판매를 사업으로 영위하는 렌즈 전문 기업입니다. 국내는 자체 브랜드 판매를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해외는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고객이 의뢰한 설계를 받아 대신 만드는 위탁 생산 방식)이나 ODM(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 고객의 의뢰를 받아 제품의 개발부터 생산까지 대신하는 방식) 판매 사업을 통해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국내는 자체 브랜드 클라렌(Clalen) 시리즈 판매를 주력으로, 해외는 OEM과 ODM을 통한 진출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매출 구성

품목 별 매출

콘택트렌즈는 재질에 따라 하드렌즈와 소프트렌즈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하드렌즈는 유리나 아크릴 수지와 같이 수분을 흡수하지 못하는 딱딱한 재질로 만든 렌즈를 말하며 1세대 렌즈입니다. 이후 착용감이 더 나은 소프트렌즈가 만들어졌으며 이에 주로 사용되는 재질이 수분 함량이 높고 말랑한 Hydogel(하이드로겔, 친수성 고분자)로 이를 2세대 렌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드렌즈와 소프트렌즈는 각각의 장단점이 존재하는데, 산소투과율이 높은 하드렌즈는 각막 건강에는 좋지만 착용감이 좋지 않으며, 수분 함량이 높은 Hydogel 소프트렌즈는 착용감이 좋은 대신 산소투과율이 낮아 각막 건강에 좋지 않고 수분 함량이 높아 변질 또한 쉽게 일어납니다. 실리콘 하이드로겔로 만들어진 3세대 렌즈는 착용감과 각막건강 두 가지를 모두 만족시키면서 변질 또한 쉽게 되지 않는 렌즈입니다. 인터로조의 매출은 하이드로겔과 실리콘 하이드로겔 부문으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각각은 또다시 1-Day disposable(이하 일회용)과 FRP(Frequent Replacement Lenses, 교체 주기 1~3개월) 렌즈로 나눌 수 있습니다.

품목 별 매출 비중

2022년 기준 하이드로겔 매출은 일회용 약 752억 원, FRP는 약 289억 원으로 총 약 1041억 원이었습니다. 실리콘 하이드로겔 매출은 일회용 약 120억 원, FRP 약 104억 원으로 총 약 224억 원이었습니다. 그리고 기타 매출 4억 원이 있었습니다. 각각의 비중은 총매출 약 1269억 원에서 하이드로겔 일회용이 전체 매출 대비 59.2%, 하이드로겔 FRP가 22.8%, 실리콘 하이드로겔 일회용이 9.4%, 실리콘 하이드로겔 FRP가 8.2% 그리고 기타가 0.3%였습니다. 

 

지역 별 매출

인터로조 2022 매출 구성. 단위는 수량은 천개, 금액은 백만원

지역 별 매출은 크게 국내와 해외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이드로겔 일회용은 해외 매출은 약 559억 원으로 국내의 약 193억 원에 비해 2.5배 이상입니다. 하이드로겔 FRP는 국내 약 5.7억 원, 해외 약 384억 원으로 해외 매출이 훨씬 더 큽니다. 실리콘 하이드로겔은 국내가 약 108억 원, 해외가 약 1.1억 원으로 국내가 훨씬 더 큽니다. 실리콘 하이드로겔 FRP는 해외가 약 101억 원, 국내가 약 2.9억 원으로 해외가 훨씬 큽니다. 하이드로겔 일회용을 제외하면 하이드로겔과 실리콘 하이드로겔 두 부문에서 FRP의 해외 비중이 더 높게 나타나는 것은 해외 지역 별로 콘택트렌즈 소비 경향이 다르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지역 별 매출 비중

인터로조의 매출을 지역 별로 살펴보면 아시아가 52%, 국내 24.7%, 유럽 20.7%, 북미 0.8%, 기타 1.9%입니다. 국내와 아시아 권의 경우 일회용 콘택트 렌즈를 주로 소비하며, 유럽이나 북미 같은 경우는 FRP를 더 많이 소비합니다. 이는 아시아 권의 경우 컬러렌즈와 같은 미용 목적의 렌즈 이용이 주가 되기 때문이며, 서구권의 경우 안경을 대신하여 시력 교정에 사용하려는 렌즈의 수요가 많기 때문일 것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콘택트렌즈 산업의 특징과 전망은?

콘택트렌즈 산업 특징

콘택트렌즈는 기본적으로 시력 교정과 같은 의료목적으로 인체의 일부분인 눈에 사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각 국가는 제품의 안정성과 관련한 기준을 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가별 안정성 기준을 통과해야 제조 및 판매가 가능한 제품으로 콘택트렌즈 시장은 진입장벽이 존재하는 시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콘택트렌즈는 원료 배합 기술과 정밀 금형을 확보하기 어려운 점 또한 진입장벽으로 작용합니다.


콘택트렌즈는 미용적 목적을 위해 사용하기도 하기 때문에 콘택트렌즈 산업에 있어서 미용적 목적의 시장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특히나 아시아 시장의 경우가 이러한 경향이 두드러지는 편이며, 콘택트렌즈 산업의 패러다임은 의료 목적에서 미용적 목적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측면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콘택트 렌즈 산업 전망

콘택트 렌즈 산업 전망

전 세계 콘택트렌즈 시장의 규모는 제조자 판매기준 추정 약 10조 원 정도로 추산되고 있는 산업입니다. CAGR(연평균성장률) 약 6% 대의 성장을 보일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습니다.

 

인터로조의 매출액은 2022년 기준 1,269억 원으로 글로벌시장 내 점유율은 1% 수준으로 매우 낮습니다. 특히나 전 세계 시장 중 가장 큰 시장인 미국 시장에 대한 판매가 다른 지역에 비해 매우 부족하다는 것을 위에서 살펴본 지역 별 매출 비중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해외 사업 성장 기대

아시아 권

현재 콘택트렌즈 산업의 패러다임은 의료 목적에서 미용 목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는 특히나 아시아 권에서 두드러지는 특징입니다. 인터로조는 미용 목적의 컬러렌즈와 같은 분야 있어서 다품종 소량 생산이 가능하다는 기술적 강점을 바탕으로 강점을 지니며, 이는 지역 별 매출 구성에 있어 아시아 권의 매출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 것을 통해서도 드러납니다. 중국을 비롯해 동남아 권에서 한류 아이돌들이 착용하는 컬러렌즈에 대한 인기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으며, 이는 다품종 소량 생산을 통해 컬러렌즈에 강점을 가진 인터로조에게 있어 성장 기대 요인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서구권

글로벌 탑티어 콘택트 렌즈 기업들과 OEM과 ODM을 통해  해외시장을 개척해 나가고 있는 인터로조는 특히나 실리콘 하이드로겔 렌즈 제조 기술력을 바탕으로 서구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1위 유통업체인 Ophtalmic을 통해서 유럽 전역으로 서플라이 체인을 확대하고 있으며, 미국 시장 또한 실리콘 하이드로겔 렌즈의 FDA 임상 통과 이후 내년부터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실리콘 하이드로겔 렌즈는 아직 매출 비중은 크지 않으나 기존 렌즈의 단점을 개선하였기에 더 큰 부가가치를 지니며 더 높은 가격에 판매가 가능할 것입니다. 실리콘 하이드로겔 렌즈를 통한 유럽과 미국 시장에서의 성장과 개척은 인터로조의 해외 부문 매출 성장에 대한 기대를 가지게 합니다.

 

생산능력 증대와 효율화

인터로조는 2021년 3공장을 완공하며 생산 능력을 확장하였습니다. 3공장은 생산공정의 개선, 최신의 설비 도입, 공정 자동화 등을 통해 기존 공장에 비해 생산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스마트공장으로, 3공장에서의 생산이 안정화 되어감에 따라 생산 능력 뿐 아니라 전체적인 생산 효율이 향상되었습니다. 이는 2016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던 영업이익률이 3공장이 완공된 시기인 2021년부터 올라간 것을 통해서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3공장은 총 20라인 이상 증설이 가능하며, 현재는 14개인 라인이 가동 중이기에 생산능력 확장의 여유가 아직도 있어 앞으로 생산능력 증대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

인터로조는 콘택트렌즈 제조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체 브랜드를 내세우는 국내뿐 아니라 OEM과 ODM을 통해 해외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해 나가고 있습니다. 콘택트렌즈 산업이 성장하고 있는 산업이라는 점과 의료적 측면뿐 아니라 미용적 측면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는 점 그리고 실리콘 하이드로겔이라는 3세대 렌즈 기술력 등을 통해 인터로조는 성장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상 인터로조 기업 분석이었습니다.

첨언

인터로조는 스마트콘택트렌즈 사업부를 물적분할해 5월 옵트로쓰라는 신설 법인을 설립하겠다고 합니다. 스마트콘택트렌즈는 렌즈와 증강현실 기술을 결합하는 분야로 인터로조의 미래 사업으로 기대를 모으던 분야였습니다. 단, 스마트콘택트렌즈 사업부 자체는 인터로조에 있어서 매출 기여는 없다고 할 수 있었으며, 당분간은 매출을 기대하기 힘든 전적으로 미래 가치만을 고려해야 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현시점 이러한 물적분할이 인터로조의 기업 가치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현시점이 아닌 미래 가치에는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인터로조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이 점 투자 판단에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매수매도 추천이 아니며, 투자는 스스로의 리서치와 판단 하에 해야합니다.

 

카테고리 바로가기

 

기업 분석 (국내)     해외 기업 분석

 

투자 아이디어        투자방법에 대한 생각

 

투자의 대가들        자유 주제(etc)

반응형

'기업 분석(국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동나비엔 기업 분석  (0) 2023.05.10
라온테크 기업 분석  (0) 2023.05.08
세코닉스 기업 분석  (0) 2023.05.06
골프존 기업 분석  (0) 2023.05.05
삼성바이오로직스 기업 분석  (1) 2023.05.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