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기업 분석

엔비디아(Nvidia) 기업 분석

by 피할수없는 2023. 4. 19.

23년 8월 24일자로 작성된 엔비디아 분석글 링크

엔비디아는 무엇을 하는 기업일까?

엔비디아는 그래픽 처리 프로세서인 GPU를 설계하는 회사입니다. GPU는 본래 3D 게임의 그래픽 처리에 특화된 프로세서로, 3차원 그래픽과 물리법칙이 적용된 가상현실 게임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동시에 다양한 계산(이하 병렬 컴퓨팅)을 할 수 있는 프로세서가 필요했기에, 이를 전문화하여 처리하는 장치의 필요로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GPU의 이용은 게이밍 분야 뿐 아니라 AI 개발이나 가상화폐의 채굴 등에서도 병렬 컴퓨팅의 강점이 부각되면서 게이밍을 넘어 다른 분야에서도 GPU의 수요가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GPU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인지한 엔비디아(엔비디아 대신 엔비디아의 경영자인 젠슨 황이라고 해도 무방)는 GPU 설계에서의 강점을 살려 이를 바탕으로 특수 목적 칩 설계에 주력하였고, 현재는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는 첨단 칩을 설계하고 이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엔비디아는 그래픽 처리 기술을 통한 가상현실 구현 소프트웨어 영역에도 진출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은 게이밍뿐 아니라 자율주행 혹은 그 밖의 다양한 산업과 영역에서 디지털 트윈(가상현실 구현을 통한 시뮬레이션)을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을 가능케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의 매출의 두 축, Gaming 그리고 Data Center

엔비디아의 매출 구성은 크게 Gaming, Data Center, Professional Visuliaztion, Auto, OEM & Other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이 중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Gaming과 Date Center로 Gaming은 2022년 기준 12,462M 달러의 매출을 올렸으며, 이는 전체 매출 26,914M 달러의 약 46%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Date Center 매출은 2022년 기준 10,613M 달러로 전체 매출에서 약 39%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본래 3D 게임의 그래픽 처리 프로세서를 설계하는 것으로 시작한 회사 답게 가장 큰 매출 기여는 게이밍 쪽에서 나타났고, 떠오르는 산업인 AI와 클라우드와 관련된 Data Center 매출은 그 뒤를 바짝 뒤따르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러다 2023년 1분기, Data Center 매출은 Gaming 부문을 넘어서는 모습을 보입니다.

엔비디아 분기 별 매출 구성

2023년 1분기 Gaming 매출은 3,620M 달러로 전체 분기 매출 8,288M 달러에서 약 43%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Data Center 부문의 2023년 1분기 매출은 3,750M 달러로 전체 매출에서 약 45%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근소하긴 하지만 Data Center 매출이 Gaming 매출도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더 큰 성장으로 매출 기여도를 앞질렀다는 것은 엔비디아의 향후 주력 사업 분야가 바뀔 수도 있다는 점에 있어서 주목해 볼만 한 점입니다.

 

게이밍과 데이터센터 분야에서의 현황

Gaming

게임 산업은 매우 거대한 산업인 동시에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산업으로, 엔비디아는 이러한 게임 산업 내에서도 PC 게이밍 분야에서 큰 영향력을 가지는 회사입니다. 엔비디아의 주력 제품인 외장 그래픽 카드 GeForce(이하 지포스) 시리즈는 2022년을 기준으로 외장 그래픽 카드 분야 점유율 88%라는 압도적인 점유율 가지고 있는 그래픽 카드 제품입니다.

 

2023년 기준 그래픽 카드 성능 벤치만크를 살펴보면 1위는 엔비디아의 GeForce RTX 4090입니다. 이외에도 같은 벤치마크 평가에서 최상위 10개의 그래픽 카드 중 5개가 엔비디아의 그래픽 카드로 나타났습니다.(나머지 5개는 엔비디아의 그래픽 카드 사업에 있어 가장 큰 경쟁자인 AMD의 그래픽 카드입니다.)

 

Data Center

AI분야에서 GPU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엔비디아는 본래 게이밍 전용으로 설계되었던 GPU를 AI의 개발에 맞도록 설계하여 제품을 내놓았습니다. 엔비디아의 A100 칩이 바로 그것으로, 현재 가장 널리 알려지고 사용되고 있는 생성형 AI인 Chat GPT의 운영에 A100 칩이 일만여 개가 사용되어진다고 합니다. Chat GPT 뿐 아니라 여타 AI의 연구 개발에도 엔비디아의 A100 칩은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AI 전용 칩이며, 엔비디아는 A100보다 더 발전된 칩인 H100 또한 출시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엔비디아의 AI 전용 칩은 현재 AI 연구 개발 경쟁과 맞물려 가격이 급속하게 상승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H100은 이베이에서 가격이 지난해까지만해도 3만 6000달러(약 4700만 원)였으나 최근 최고 4만 6000달러(약 6000만 원)까지 올라가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엔비디아의 강력한 경쟁자들

현재 엔비디아는 주력 사업 부문인 게이밍과 데이터 센터 부문에서 모두 압도적인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강력한 경쟁자들이 엔비디아의 각 부문에서 엔비디아와 경쟁 또는 경쟁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 분야에서는 AMD가 Radeon 시리즈로 엔비디아의 지포스 시리즈를 위협하고 있으며, 반도체 설계 분야의 전통의 강자 Intel 또한 그래픽 카드 Ark 시리즈를 통해 엔비디아와 경쟁하려 합니다.

 

AI 분야에는 더 많은 경쟁자들이 있습니다. 구글은 GPU 대신 AI 전용 프로세서인 TPU를 AI 연구 개발에 사용하고 있으며, 그래픽 카드 분야에서도 경쟁하고 있는 Intel과 AMD 또한 AI 분야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마이크로소프트나 IBM 그리고 여러 테크 기업들이 각자의 AI 연구 개발을 위한 전용 칩 개발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엔비디아가 기술적으로 우위에 있는건 사실이나, 이러한 기술적 우위 상황을 계속해서 지속해서 이어나갈 수 있을지 계속해서 팔로우업이 필요할 것입니다.

 

결론

엔비디아는 강력한 3D 프로세서 기술을 바탕으로 게이밍을 넘어 다양한 첨단 산업 분야로 나아가려 하는 기업입니다. AI, 메타버스, 자율주행, 디지털 트윈 등 첨단 산업 중에서도 가장 핫한 분야들에서 하드웨어적 우위뿐 아니라 소프트웨어 측면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엔비디아는 현시점 첨단 기술주를 투자하는 투자자에게는 상당히 매력적인 투자 대상임에는 분명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현재의 고 PER 또한 용인되고 있는 것일 테고요. 

 

단, 그러한 매력 덕에 미래의 가치를 상당히 당겨온 주가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엔비디아가 참여하고 있는 첨단 산업 분야에 있어서 강력한 경쟁자들과 잠재적인 경쟁자들이 있다는 점은 엔비디아에 관심있는 투자자라면 유의하여야 할 것입니다. 모든 투자가 마찬가지겠지만, 첨단 산업 분야에 대한 투자는 해당 분야에 있어서 기술 동향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발 빠른 팔로우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AMD 기업 분석

 

장기적 관점에서 고 PER 종목 투자에 대한 주관적 생각

 

※ 매수매도 추천이 아니며, 투자는 스스로의 리서치와 판단 하에 해야합니다.

 

카테고리 바로가기

 

기업 분석 (국내)     해외 기업 분석

 

투자 아이디어        투자방법에 대한 생각

 

투자의 대가들        자유 주제(etc)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