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기업 분석

Eli Lilly(일라이 릴리, LLY) 기업 분석

by 피할수없는 2023. 5. 31.

Eli Lilly 소개

Eli Lilly(이하 일라이릴리)는 암, 당뇨병, 심혈관 질환, 정신 질환, 감염병 등 다양한 질병에 대한 치료제를 개발 및 판매하고 있는 글로벌 제약 회사입니다.(최근 시총 기준으로 Johnson & Johnson을 제치고 가장 큰 제약사) 일라이 릴리는 인슐린(인슐린 합성과 분비에 문제가 생기면 혈당 조절이 힘들어져 당뇨병 발생, 일라이 릴리가 세계 최초로 의약품으로 인슐린 상용화), 프로작(항우울제로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계열), 졸피뎀(불면증 단기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의약품을 개발한 회사입니다. 또한 프로락틴 억제제인 퍼고트릴, 항암제인 리시티닙, 당뇨병 치료제인 자누비아를 개발한 것으로 유명하기도 합니다.

매출 구성

치료 분야에 따른 매출

 

일라이릴리의 2022년 총매출은 약 28.54B 달러였습니다. 매출을 치료 분야에 따라 살펴보면, 당뇨 분야에서 약 14.46B 달러로 비중 약 50%, 종양학 분야에서 약 5.67B 달러로 비중 약 20%, 면역학 분야에서 약 3.34B 달러로 비중 약 12%, 신경과학 분야에서 약 1.55B 달러로 비중 약 5%, 그 밖의 기타 분야에서 약 3.52B 달러로 비중 약 12%였습니다.

 

제품에 따른 매출

제품에 따른 매출

일라이릴리는 현재 미국에서만 48개 이상의 의약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위의 이미지는 그중 2022년  기준 상위 13개의 제품의 연간 매출 변화를 나타낸 것입니다. 매출 기준 최상위 제품 3가지를 살펴보면 당뇨병 및 심혈관질환 치료제 Trulicity, 유방암 치료제 Verzenio, 중증 이상의 건선이나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과 같은 면역질환 치료제 Taltz가 있습니다.

2022년 기준 매출 성장이 두드러진 의약품

매출의 성장률이 두드러졌던 제품으로는 방금 전에도 언급한 세가지 제품과 더불어 제 2형 당뇨병에 처방되는 Jardiance와 Mounjaro가 있습니다.

 

치료분야로 보든, 제품에 따른 매출로 보든 일라이 릴리는 현재 당뇨 분야에 매우 강점을 가진 제약 회사로 보입니다.

 

산업 전망

제약 산업 전망

제약 산업 전망

제약 산업은 2030년에 약 1조 1,901억 6,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2030년까지의 예측 기간 동안 12.8%의 CAGR(연평균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유망한 산업입니다.

 

당뇨 의약품 시장 전망

당뇨 의약품 시장 전망

세계 당뇨병 치료제 시장 규모는 2022년 618억 7000만 달러로 추산되며, 2032년에는 118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장으로, 2032년까지 연평균 6.67%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구 개발 투자와 파이프라인

높은 R&D 투자 비율

일라이 일리의 매출 대비 R&D 비중

일라이릴리는 약 7.2B 달러라는 큰 금액을 R&D에 사용하며, 이는 전체 매출에서 약 4분의 1 정도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다른 산업 기업들도 미래 지향적인 것은 마찬가지겠지만 제약 산업의 기업들은 특히나 매출 대비 R&D 비중이 높은 편이며, 일라이 일리는 그런 제약사 들 중에서도 매출 대비 R&D 비중이 높은 편에 속하는 기업입니다.(일라이릴리의 매출 자체는 전체 제약사들 중 10위 안에도 들지 못하는 수준이기에 절대적 R&D 투자 금액이 다른 제약사들에 비해 큰 것은 아닙니다.)

 

파이프라인

규제 승인과 규제 검토 중인 파이프라인

파이프라인이란 연구개발(R&D) 중인 신약개발 프로젝트를 말합니다. 일라이릴리의 파이프라인으로는 규제 승인을 달성(Regulatory Approval Achieved)한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 미리키주맙, 규제 검토(Regulatory Review) 중인 알츠하이머 치료제 도나네맙, 만성 신장 질환 치료제 엠파글리플로진,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레브리키주맙, 비만 치료제 티르제파티드 등이 있으며, 임상 3단계 27개, 임상 2단계 21개, 임상 1단계 24개의 파이프라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론

현 시점 기준으로 일라이릴리는 시가총액으로만 판단한다면 세계 최고의 제약 회사입니다. 매출액 기준으로는 다른 제약사들에 비해 부족하여 매출로만 보면 제약사들 중 10위 안에도 들지 못하는(2022년 기준 매출 순위) 기업인 일라이릴리가 시가 총액이 최고라는 것은 PER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밸류에이션의 관점에서만 보자면 일라이릴리는 비싼 제약사라고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PER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미래에 대한 기대의 크기가 큰 것이라고 해석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시총 최상위 제약사들 중 현재 가장 큰 기대를 받고 있는 기업은 일라이릴리라고 해석해도 될 것(파이프라인에 대한 기대가 큰 것)입니다. 제약 산업은 계속해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되는 유망한 산업이며, 일라이릴리는 해당 유망 산업 안에 있는 최상위 플레이어들 중에서도 받고 있는 기대가 큰 플레이어인 것입니다(당장 벌어들이는 돈 보다 미래에 대한 포텐셜이 큰 기업으로 시장에서 여겨지고 있다는 것). 제약 산업 자체가 계속해서 발전할 것이라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는 것이지만, 제약이라는 산업의 특성상 특정 의약품의 개발 성공 여부에 따라 해당 기업의 성장은 크게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그런 제약 산업의 특성 때문에 제약이나 바이오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일종의 옵션과도 같은 상품에 투자하는 것과 비슷한 성격을 가진다고 생각하며(조건부로 큰 수익이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그런 측면에서 소수의 파이프라인을 가진 제약사에 투자하는 것은 매우 큰 리스크를 가져가는 투자(신약 개발은 기간도 오래 걸리며, 낮은 확률로 성공)라고 생각합니다. 일라이 일리는 비교적 높은 포텐셜의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다수 진행하고 있는 제약사라는 측면에서 여타 소수의 파이프라인을 가진 제약사들에 비해 비교적 적은 리스크 테이킹을 해도 되는 제약사라고 생각합니다.(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제약 바이오 기업에 대한 투자는 최소 100~200개 이상의 파이프라인으로 분산할 수 있어야 리스크를 줄이는 안정적 투자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탑티어 제약사 2~3개 정도 가져간다면 산업의 성장과 함께 적은 리스크 테이킹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아니면 아예 CDMO분야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고 말입니다.) 이상 일라이릴리 기업 분석이었습니다.

 

※ 매수매도 추천이 아니며, 투자는 스스로의 리서치와 판단 하에 해야합니다.

 

카테고리 바로가기

 

기업 분석 (국내)     해외 기업 분석

 

투자 아이디어        투자방법에 대한 생각

 

투자의 대가들        자유 주제(etc)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