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의 대가들

초장기 성장 투자로 유명한 론 바론과 베일리 기포드

by 피할수없는 2023. 5. 25.

론 바론

론 바론 소개

론 바론(Ronald Stephen Baron)은 성장주 장기투자로 큰 성과를 거두며 유명해진 투자자입니다. 증권투자업계에서 일을 하면서 자신이 200%, 300% 정도의 수익률을 거두고 매도하고 나온 종목이 긴 시계열에서 계속 올라가는 것을 보며 기존의 투자 스타일을 바꾸고 장기 투자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합니다. 이후 그는 바론 캐피탈(Baron Capital)이라는 투자회사를 만들어 자신의 투자철학을 수익률로 증명해 내었고, 성장주 장기투자자로 유명해지게 되었습니다.

론바론의 투자 철학

론 바론이 바론 캐피탈을 통해서 밝힌 그의 대표적인 투자 철학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기적 관점은 우리가 다르게 생각할 수 있게 해 준다.'

론 바론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투자하는 데 있어서 단기적인 사고를 가지고 투자를 하다가 더 큰 수익을 볼 수 있었던 기회를 놓치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그런 경험을 통해 론바론은 투자 대상의 미래 성장성에 대해 고민해 볼 필요성을 느꼈을 것이며, 이는 장기적 관점을 가지고 생각해야만 알 수 있는 것입니다.

 

 

'독립적이고 철저한 조사는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다.'

론 바론은 투자할 기업을 선정함에 있어서 해당 기업체를 직접 방문해서 조사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본인 스스로 기업의 상황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것으로 기업의 미래에 대해 판단하고 확신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 것입니다.

 

'사람은 성공적인 비즈니스의 핵심 원동력이다.'

론 바론은 직접 기업체를 방문하는 것과 함께 경영자 또한 직접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경영자에 대해 깊이 이해하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기업의 사업과 발전은 모두 경영자의 의사결정 과정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기업의 미래에 대해 판단하고 확신하기 위해서는 경영자에 대한 이해 또한 필수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성공적인 성장 사업에는 무한한 기회와 경쟁우위가 있다.'

론바론이 말하는 무한한 기회란 산업의 성장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론바론은 세상의 변화, 메가트렌드에 올라탈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을 선호하는 투자자입니다. 단순히 메가트렌드인 산업에 참여한다는 것만으로는 투자대상으로 부족할 것입니다. 메가트렌드 산업에서 경쟁우위를 가진 기업에 투자해야만 장기투자를 통한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구매가격이 중요하다'

론바론이 말하는 구매가격이란 단순히 현재 재무 상태 대비 낮은 주가상태를 말하는 것은 아닐 것이라 생각합니다. 론바론은 장기적 관점에서 투자하는 투자자이기에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의 미래 가치와 현재의 주가를 비교할 것이라 예상합니다. 메가트렌드 산업의 경쟁우위가 있는 기업을 과도하게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 매수한다면 최종 수익률에 있어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측면에 있어서 구매가격이 중요하다는 표현을 한 것은 아닐까 생각합니다.

 

'연구 및 위험 관리는 지속적인 프로세스이다.'

기업의 미래를 믿고 투자한다고 하더라도 미래에 대한 믿음은 산업과 기업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장 유망해 보이던 산업이나 기업도 그 예상과는 달리 큰 성장을 보이지 못하게 될 수 도 있습니다. 장기적 관점에서 투자하는 투자자라면 자신이 기대하고 있는 기업의 미래 비전에 대한 실현가능성을 지속적으로 확인해야만 큰 손해를 방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베일리 기포드

베일리 기포드 소개

베일리 기포드(Baillie Gifford) 스코틀랜드의 에든버러에서 설립된 투자 관리 회사로 특유의 낙관주의적 초장기 투자 전략을 통해 높은 수익률을 보이면서 유명해졌습니다.

 

베일리 기포드가 추구하는 투자관

낙관주의에 기반한 초장기 투자전략을 추구하는 베일리 기포드는 자신들의 이러한 투자관의 배경에 대해 다음과 같이 밝힙니다.

 

'진정한 투자자는 과거가 아닌 미래를 바라본다.'

 

'진정한 투자자는 분기가 아니라 수십 년을 생각한다.'

 

'1926년부터 2016년 사이, 미국 주식시장에서 창출된 모든 부의 순 가치는 가장 훌륭한 실적을 낸 기업 1,092개를 통한 것이었습니다. 더욱더 놀라운 점은 그중 절반은 단지 90개의 기업(전체 기업의 0.3%)이 창출한 부였습니다. 우리가 찾는 투자대상은 그런 0.3%에 해당하는 기업입니다.'

 

'5년 이내의 투자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만 장기적 경제 성과와 장기적 주가 실적 사이에 강한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같은 생각을 바탕으로 베일리 기포드는 혁신적인 기업을 가장 먼저 사서 가장 늦게 파는 것을 지향하는 투자를 합니다.

 

혁신적인 기업을 가장 먼저 발견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은 기업에 대한 낙관주의에 기반한 기업을 바라보는 시선 덕분일 것이며, 가장 늦게 판다는 말의 뜻은 장기적 관점에서 긍정적 미래를 실현할 기업의 실적 성장을 모두 지켜볼 때까지는 기업을 오랫동안 보유하겠다는 뜻일 것입니다.

 

베일리 기포드의 투자 대상 선정 기준

이들은 기업을 알아보는 과정의 초기단계에서는 철저한 낙관주의에 기반하여 해당 기업의 사업이 잘 풀리면 얼마나 잘 풀리게 될 것인지만을 알아보는 낙관주의에 기반한 기업 탐구를 한다고 합니다.(이 과정에서 부정적 의견을 밝히는 사람은 회의실에서 바로 나가야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이들은 기업을 알아보는 초기단계에서는 낙관적 전망을 중요시합니다.) 이러한 낙관적인 전망을 알아보는 것을 통해 미래에 얼마나 커다란 성장 포텐셜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입니다. 물론 베일리 기포드가 단순히 모든 기업을 낙관적으로 보고 투자대상 선정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베일리 기포드는 성장, 경쟁우위, 지속성이라는 요소를 바탕으로 투자 대상을 선정한다고 합니다. 성장의 경우 그 성장의 크기를 얼마나 기대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성장 포텐셜을 살펴보는 것이며, 경쟁우위의 경우 경쟁을 극복하고 그런 낙관적 미래를 실현시킬 기업 본연의 능력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지속성은 그러한 성장과 우위를 해당 기업이 수십 년 이상의 아주 먼 미래까지도 그런 성장과 우위를 지속시킬 수 있을 것인지를 살펴보는 것(경영자나 기업 문화와 같은 것들이 이러한 지속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합니다.)입니다. 이러한 기준을 바탕으로 베일리 기포드는 초장기 투자를 통해 큰 수익률을 올리는 투자 기관이 될 수 있었습니다.

 

결론

론 바론과 베일리 기포드 뿐만 아니라 성장주 장기투자를 지향하는 투자자(베일리 기포드는 사람이 아니고 기관이긴 합니다.)들은 어떤 부분에 있어서 매우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습니다.(성장주 투자의 선구자로 불리는 필립 피셔도 포함입니다.) 각자 표현한 단어나 방식은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기업의 미래 비전과 경쟁력(혹은 우위) 그 실현 가능성(경영자가 상당 부분 영향)에 대한 판단을 투자 결정에 있어 중요시한다는 것입니다. 기업의 미래 성장을 보고 장기적 관점에서 투자하는 투자자라면 이러한 투자 요소들에 대한 고려는 가장 기본이지 않을까 합니다. 보잘것없는 수준의 투자자인 저 또한 이런 부분들을 투자 판단에 있어서 크게 고려하고 있습니다.(제 투자관은 주관적인 장기투자 대상 선정 방법론이라는 글을 통해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장기적 관점에서 성장성 높은 주식을 찾고 장기투자를 하려는 분들이 계시다면 자신의 투자관이나 투자 대상 기업들이 투자의 대가들에게서 보이는 공통적인 고려사항들에 대해  얼마나 부합하는지 알아보시는 것도 투자에 있어서 좋은 참고 사항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모두 성투하시기를 바라며, 이 글을 마칩니다.

 

카테고리 바로가기

 

기업 분석 (국내)     해외 기업 분석

 

투자 아이디어        투자방법에 대한 생각

 

투자의 대가들        자유 주제(etc)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