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분석(국내)

에프앤가이드(FnGuide) 기업 분석

by 피할수없는 2023. 6. 17.

에프앤가이드 소개

에프앤가이드는 금융정보제공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시작한 기업이며, 해당 분야에 있어서 국내에서는 독보적인 위치에 있는 기업입니다.(주식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에프앤가이드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직접적으로 혹은 간접적으로 접해보셨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래 이미지로 첨부한 CompanyGuide 또한 에프앤가이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에프앤가이드 서비스 예시

현재 에프앤가이드는 크게 다음과 같은 사업 부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금융정보서비스, INDEX, FUND 그리고 솔루션 구축 및 유지보수 부문입니다. 해당 사업 부문들이 어떤 사업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래서 더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 부문 별 소개

금융정보서비스

에프앤가이드의 금융정보서비스로는 금융시장과 관련한 다양하고 방대한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는 웹사이트인 FnGuide.com, 금융사나 전문리서치 기관의 리포트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는 WiseReport, 데이터를 조회하고 분석하는 툴인 DataGuide 그리고 이외에도 Quantiwise, Data Feed, DBWise, WISE Q, 글로벌서비스, FnSpace, Retamin, 출판과 같은 서비스가 있습니다.(각 서비스들에 더 자세한 설명이 궁금하신 분들은 에프앤가이드의 사업보고서에서 '사업의 내용' 파트의 '주요 제품 및 서비스' 항목을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INDEX

에프앤가이드는 민간 지수를 연구개발해 왔으며, 다양한 지수를 서비스하거나 산출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지수 서비스는 이용자들에게 주식 시장의 흐름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이용자들의 분석과 리서치 등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FUND

에프앤가이드는 집합투자기구평가 회사로 등록되어 있으며, 펀드 분석 시스템 FnSpectrum를 출시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기관투자자들에게 펀드평가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컨설팅 서비스를 하기도 합니다.

 

솔루션 구축 및 유지보수

해당 부문에서는 리서치센터 업무지원을 위한 시스템을 솔루션으로 제공하는 사업을 하며, 이러한 솔루션을 구축 및 유지보수하는 것 또한 사업의 일부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매출 분석

총매출

에프앤가이드의 2022년 기준 매출액은 약 284억 원이었으며, 전년 대비 매출 증가율은 11.36%였습니다. 이전 연도인 2021년의 매출 증가율 21.13%에 비해 매출 증가의 속도가 절반 정도 수준까지 둔화된 모습입니다.

 

사업 부문 별 매출

사업 부문 별 매출

금융정보서비스 부문은 2022년 기준 약 177억 원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전년대비 4.9% 매출 증가를 보였으며, 이전 연도인 2021년의 매출 증가율 17%와 비교하면 매출의 증가의 속도가 크게 둔화된 모습입니다.

 

INDEX 부문은 약 61억 원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전년대비 9.1%의 매출 증가를 보였으며, 이전 연도의 매출 증가율 68.8%와 비교하면 역시나 매출 증가 속도가 매우 크게 둔화되었습니다.

 

FUND 부문은 약 19억 원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전년 대비 34.8%의 매출 증가를 보였으며, 이전 연도의 매출 증가율 30.6%와 비교하면 매출 성장의 폭이 조금 더 커졌습니다. 하지만 전체 매출에 있어 FUND 부문의 매출 비중이 작아 에프앤가이드의 매출 성장에 크게 기여하진 못했습니다.

 

솔루션 구축 및 유지보수 부문은 약 27억 원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전년 대비 63.3% 성장했으나, 이전 연도의 매출 증가율이 오히려 마이너스였던 점과 해당 부문의 전체 매출에 대한 기여도가 크지 못한 점 등을 고려하면 크게 주목할만한 수치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FUND 부문이나 솔루션 구축 및 유지보수 부문에서 34.8%, 63.3%라는 높은 매출 성장을 보인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만 하나, 매출 기여도가 높은 사업 부문인 INDEX 부문과 FUND 부문에서 총매출 증가율보다 못한 성장속도를 보이고 있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금융정보서비스 부문과 INDEX 부문에서 2021년에 비해 매출 증가 속도가 둔화 된 이유는 금융투자 시장이 2022년의 금융시장이 이전에 비해 위축된 모습을 보였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는 인플레, 금리인상, 우크라 사태 등으로 인한 경기둔화로 인해 금융시장에 유입되는 자금 줄고, 전체적으로 주가가 떨어지는 지수 하락 현상으로 인해 일부 투자자들이 주식 시장을 빠져나간 결과일 것입니다.(투자자예탁금이 2021년 약 67조 원이었고, 2022년에는 약 46조 원까지 감소했습니다.) 또한 FUND 부문이나 솔루션 구축 및 유지보수 부문에서 성장이 상대적으로 견조했던 것은 해당 부문들이 투자자들의 주식시장 참여도(증시에 유입되는 자금의 크기)와는 별개로 기관투자자들의 수요만으로 매출 성장이 가능한 분야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사업 부문 별 매출 비중

2022 사업 부문 별 매출 비중(자료 출처 버틀러)

사업 부문 별 매출 비중은 금융정보서비스 부문이 62.2%, INDEX 부문이 21.5%, FUND 부문이 9.6%, 그리고 솔루션 구축 및 유지보수 부문과 나머지 부문(기타)이 9.6%입니다.

 

결론

에프앤가이드는 자신들의 사업 분야에 있어서는 국내 한정으로 독보적인 위치를 확보하고 있는 기업입니다.(경쟁사가 아예 없다고 할 수는 없지만, 그렇다고 에프앤가이드를 위협할 경쟁사가 있는 것도 아닌 상황으로 판단됩니다. 특히 기관을 최종 이용 대상으로 한 서비스에 있어서 더욱 그런 경향이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에프앤가이드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주식투자를 하는 개인들은 물론이고 특히나 기관들의 꾸준한 수요가 예상되는 서비스이기에, 해당 분야에 대한 수요는 국내 주식시장의 성장과 국내 금융투자기관들의 성장과 함께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일정 수준의 매출은 꾸준히 발생할 것이라 예상되고, 성장 또한 일정 수준 정도로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까 하는 예상)

 

단, 그 성장의 크기가 여타 유망산업들과 비교할 경우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론 성장의 크기가 여타 성장하고 있는 산업에 비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특정상황에선 성장의 크기가 커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신규사업(가장 최근의 신규 서비스로는 2022년 11월 출시된 CB 및 BW 등 메자닌 금융 정보 데이터를 제공하는 서비스 FnMezzanine이 있습니다. 또한 2023년 중으로 해외지수 및 채권지수를 제공할 예정이며, 비상장데이터 관련한 신규서비스도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이 원활히 진행되어 매출이 증가하는 경우 주식시장 유입 자금과 참여 인구가 늘어나는 주식시장 자체가 호황일 경우 성장의 크기가 커질 수 있습니다. 큰 기복없이 탄탄한 매출을 꾸준히 올리는(대신 성장의 크기가 여타 성장산업 대비 크지 않을 수 있음) 기업을 좋아하는 투자자에게는 투자고려대상이 될 수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향후 주식시장 활황을 예상하고(일종의 싸이클 산업 투자처럼) 투자를 고려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상 에프앤가이드 기업 분석이었습니다.

 

※ 매수매도 추천이 아니며, 투자는 스스로의 리서치와 판단 하에 해야합니다.

 

카테고리 바로가기

 

기업 분석 (국내)     해외 기업 분석

 

투자 아이디어        투자방법에 대한 생각

 

투자의 대가들        자유 주제(etc)

반응형

'기업 분석(국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텍 기업 분석  (1) 2023.06.20
대덕전자 기업 분석  (0) 2023.06.18
인바디 기업 분석  (0) 2023.06.16
F&F (에프앤에프) 기업 분석  (0) 2023.06.11
하나머티리얼즈 기업 분석  (1) 2023.06.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