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기업 분석

Oracle(오라클, ORCL) 기업 분석

by 피할수없는 2023. 6. 19.

오라클 소개

오라클은 기업용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에 강점을 가진 기업이며, 소프트웨어 산업에 속한 기업 중 마이크로소프트, 구글과 같은 빅테크를 제외하면 산업 내 가장 큰 매출 규모를 가진 기업입니다.(시총 또한 빅테크를 제외하면 소프트웨어 산업 내에서 현시점 가장 큽니다.) 오라클의 소프트웨어는 전 세계의 크고 작은 다양한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오라클이 제공하고 있는 주요 소프트웨어 제품 및 서비스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주요 소프트웨어 제품 및 서비스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오라클은 세계 최고의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입니다. 오라클의 대표 제품인 Oracle Database는 전 세계 수많은 기업에서 사용하는 RDBMS(Relational Database Management System,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으로 오라클은 해당 분야 점유율 1위)입니다. Oracle은 또한 Oracle Exadata, Oracle Fusion Middleware 및 Oracle Cloud Database를 비롯한 다양한 기타 데이터베이스 제품을 제공합니다.(아래 이미지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순위이며, 2위의 MySQL 또한 오라클이 관리 지원하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입니다. 본래 MySQL은 프로그래밍 언어 Java로도 유명한 썬마이크로시스템즈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지만 해당 기업을 오라클이 인수하였습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순위(DB-Engines Ranking 참조)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기업용 데이터베이스 및 소프트웨어 시장이 클라우드 시장을 중심으로 전환되어 감에 따라 오라클 또한 이러한 산업 트렌드를 따라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자사의 서비스들의 제공 형태를 클라우드 중심으로 전환하였습니다. 현재 오라클은 Oracle Cloud를 통해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2023년 1분기 기준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은 2%로 7위, 클라우드 빅 3에 비하면 매우 작은 점유율이긴 하나 기업용 소프트웨어 분야의 개별 분야들에서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 중)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오라클은 ERP(전사적 자원 관리) 소프트웨어의 탑티어 업체입니다. ERP 소프트웨어는 기업이 회계, 제조, 판매 및 고객 서비스와 같은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Oracle은 CRM(고객 관계 관리) 소프트웨어의 탑티어 업체입니다. CRM 소프트웨어는 기업이 판매, 마케팅 및 고객 서비스와 같은 고객 관계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SCM(Supply Chain Management)

Oracle은 SCM 소프트웨어의 탑티어 업체입니다. SCM 소프트웨어는 기업이 조달, 재고 및 제조와 같은 공급망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라클은 위와 같은 소프트웨어 제품 및 서비스 등을 통해 전세계 크고 작은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의 기업활동 효율성 제고 및 생산성 증대를 실현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사업 부문 별 매출

2023 오라클 사업 부문 별 매출 비중

오라클의 2023년 실적 결산은 2023년 5월 31일에서부터 이전 1년 간의 실적을 토대로 결산합니다.

 

오라클의 2023년 매출은 약 49.96B 달러입니다. 이 중 71%인 약 35.31B 달러는 Cloud services and license support 부문을 통해 발생하였습니다. 해당 부문은 Oracle SaaS(오라클의 소프트웨어를 클라우드를 통해 구독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을 말함) 및 Oracle Cloud Services와 같은 애플리케이션 및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여 매출을 발생시키는 부문입니다. 해당 부문은 오라클 매출의 핵심적인 부문이며, 해당 부문이 최근 몇 년 간 성장하면서 오라클의 매출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Cloud license and on-premise license 부문은 Oracle Applications, Oracle Database 및 Oracle Middleware 소프트웨어 제품이 포함됩니다. 해당 소프트웨어 제품들을 클라우드 혹은 온프레미스(클라우드가 아닌 직접 설치 형태로 사용하는) 형태로 제공하며, 해당 소프트웨어에 대한 라이센스를 사용자가 취득하는 시점에서 수익을 인식합니다.(SaaS와는 소프트웨어 구독 형태가 아닌 취득 형태로 매출 발생을 시키는 차이) 해당 부문을 통해 오라클은 약 5.59B 달러의 매출을 발생시켰고, 이는 전체 매출에서 12%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Hardware 부문은 Oracle Engineered System, 서버, 스토리지 및 산업별 제품을 판매하여 수익을 인식합니다. 해당 부문을 통해 오라클은 약 3.27B 달러의 수익을 발생시켰고, 이는 매출 비중 6%입니다.

 

Services 부문은 고객이 구매한 오라클의 소프트웨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지원하는 경우에 수익이 발생하는 분야이며, 약 5.59B 달러로 11%의 매출 비중을 가진 분야입니다.

 

결론(클라우드 시장 전망과 오라클의 대응)

그간(2020년까지) 오라클에 대한 시장의 평가

오라클은 기업 데이터베이스 분야에 있어서 높은 점유율을 가진 기업용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해당 분야에 있어서 강력한 입지를 가진 기업이었으나, 기업들의 디지털라이제이션이 클라우드라는 새로운 환경을 통해 진행됨에 따라 성장성에 시장이 의문을 제기되었던 기업입니다(클라우드를 통해 다른 경쟁자들과 경쟁하여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 이는 오라클의 매출과 주가 흐름을 보면 알 수 있는데, 급속도로 클라우드 전환이 이루어졌던 2010년대 중반부터 후반까지 오라클의 매출과 주가는 모두 큰 폭의 변화 없이 비교적 플랫한 모습을 보였습니다.(완전히 움직임이 없었다는 것이 아닌 움직임의 변동폭이 상대적으로 작았다는 뜻입니다.)

오라클 주가와 매출 변화

최근 오라클의 긍정적 주가 흐름

그런 오라클의 최근 주가 흐름은 최근들어(2021년부터 매출이 성장을 보임에 따라) 비교적 큰 폭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시장은 오라클이 클라우드를 통한 경쟁 상황에서 성장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시장은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실제로 매출이 그것을 증명하고 있는 중입니다.) 소프트웨어 산업이 클라우드라는 큰 변화의 흐름을 맞이하였고, 오라클 또한 이러한 산업 변화의 트렌드에 맞추어 잘 적응해 냈으나 오라클은 또다시 큰 변화의 흐름을 맞닥뜨려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클라우드 산업 내 경쟁력을 가를 AI

앞으로의 시대에 있어서 AI의 적용은 모든 산업과 모든 분야에 걸쳐 나타날 것이고, 이에 따라 거의 모든 산업 영역에서 새로운 시대의 승자와 패자가 나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AI기술 적용이 가장 먼저 산업 내 구도를 변화시킬 분야가 클라우드라고 저는 생각합니다(전문성 전혀없는 일개 투자자의 주관적 의견입니다.). 기존에 클라우드 산업 내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중 마이크로소프트가 AI기술을 본인들의 사업에 적용해 나가는데 가장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구글 또한 이를 뒤따르고 있습니다. 아마존 또한 이들에 비해 늦긴 하였지만 AI기술의 접목을 AWS에 해나가려는 모양새입니다. 앞으로의 클라우드 산업은 클라우드에 AI 기술을 어떻게 접목시켜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차별화 시켜 나갈 수 있느냐가 향후 클라우드 시장의 점유율 변화를 야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AI 기술 경쟁 흐름에 대해서는 오라클 또한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오라클은 기업용 생성 AI 모델을 개발하는 기업 코히어의 생성형 AI 기술을 본인들의 클라우드의 서비스에 도입하는 것으로 이러한 AI기술 접목 흐름에 대응해 나가려는 모양새입니다. 오라클은 마이크로소프트가 OpenAI와 파트너쉽으로 협력하고 있는 것과 같이, 코히어에 대한 투자와 함께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가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단 클라우드 산업 전반에 걸쳐 나타날 AI기술에 대한 흐름에 대응을 해나갈 것으로 보이는 것은 긍정적이나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AI기술 접목으로 빅테크와의 경쟁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아직 판단을 내리기 힘든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클라우드 영역 전반에 걸쳐서 빅테크와 기술로 경쟁하는 것은 힘들지라도, 자신들이 강한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오라클 만의 입지를 AI로 더 급속히 발전할 클라우드 영역에서 구축할 수 있다면, 오라클은 AI기술과 함께 더 큰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클라우드 중심의 사업 전환보다도 AI기술로 인한 클라우드 산업 구도 변화가 오라클에게는 더 큰 웨이브로 다가올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게 오라클에게 긍정적 일지 부정적 일지는 앞으로 오라클이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전적으로 달렸을 것입니다.) 이상 오라클 기업 분석이었습니다.

 

※ 매수매도 추천이 아니며, 투자는 스스로의 리서치와 판단 하에 해야합니다.

 

카테고리 바로가기

 

기업 분석 (국내)     해외 기업 분석

 

투자 아이디어        투자방법에 대한 생각

 

투자의 대가들        자유 주제(etc)

반응형

댓글